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생명으로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계명들을G1785 지키라G5083 (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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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채식주의(菜食主義 / Vegetarianism)와 식사법(食事法)에 대하여 성경을 상고해볼까 합니다. 먼저 채식주의를 살펴봅시다.

img7772_1.gif채식주의(Vegetarianism)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수백만의 사람들이 육류(肉類)를 피하고 있습니다:

img7772_1.gif힌두교도에서는 아힘사(不殺生)라고 하는 비폭력 신앙 때문에 육식(肉食)을 금합니다.

img7772_1.gif채식주의는 초기불교의 전통이 아니었고 부처 또한 채식주의자가 아니었다고 하지만 대승(大乘)의 교리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불교[삼론(三論)·법상(法相)·화엄·천태·진언·(律)·선종 따위가 있음] 불자들은 채식을 한다고 합니다.

img7772_1.gif창세기 1장 29절은 고기를 포함하지 않고 있으므로 채식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img7772_1.gif육류(肉類)는 동맥경화(動脈硬化)의 주요 원인이며, 고기를 피하고 식물성 음식만을 먹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img7772_1.gif육류는 채소나 과일보다 훨씬 비싸므로 채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img7772_1.gif육류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는 것 등등 다양한 이유로 채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육식함의 이로움 또는 불리함을 말씀드리려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를 추종하는 사람들에게 허용된 음식과 금지된 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는 것입니다. 저는 건강을 위해 항생제나 성장촉진제를 투여하지 않고 자연속에서 방목(放牧)한 가축만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 먼저 채식주의를 살펴보겠습니다.

 

img7772_1.gif성경은 정결한 고기를 금하지 않습니다

img7772_1.gif성서 시대의 이스라엘 사람(선지자, 장로들, 사도들 그리고 마쉬악G5547 / H4899 )들은 육식하였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요한복음 21장 13절에 의하면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부활하신 후에도 생선을 잡수셨다고 기록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께서 고기를 먹어도 좋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심지어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상징적으로 "골수가 가득한 기름진 것으로 연회"를 베푸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사 25:6-8). 다윗은 여호와(야훼 / 야웨)와 교제하는 것이 자기에게는 골수와 기름진 살을 먹는 것같이 영혼이 만족하다고 했습니다(시 63:5). 안식일에 제사장들은 제물의 피와 기름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드린 후에 제물의 고기를 먹었습니다(레 , 6, 7, 9, 10, 14; 민 28, 29장). 모든 구약성경의 제사(祭司)는 여호와(야훼 / 야웨)의 아드님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 그리스도(마쉬악)의 희생을 예시하는 것이며, 우리는 상징적으로 그분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십니다(요 6:53-56).

img7772_1.gif고기는 또한 여호와(야훼 / 야웨)의 어려운 진리를 이해하는 진보를 상징하며, 연약(軟弱)한 자 즉 영적 어린이는 채소를 먹는 것에 비유되고 있습니다(히 5:2-14, 롬 14:1-13).

img7772_1.gif채식주의는 인도의 힌두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심지어 채식주의가 시작 된지 수천 년이 지난 후에도 인도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건강하다는 어떠한 증거가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식하는 힌두교도들이나 고기를 먹는 그들의 이웃 파키스탄의 이슬람교도들의 수명(壽命)이 비슷합니다. 인도 사람들이 그들의 이웃 이슬람교도들보다 더 건강하거나 또는 장수하지 않습니다. 채식하는 인도 사람들이 국제 올림픽 경기에서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더 많은 메달을 획득하는 것도 아닙니다.

혼인을 금하고 고기를 금하는 것은 사탄의 속임수와 사탄에 관한 가르침을 좇는 것입니다. 디모데전서 4장은 귀신의 가르침을 좇는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딤전 4:1 그러나 령이G4151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G4102에서 떠나G868 미혹케 하는G4108 G4151 귀신의G1140 가르침을G1319 좇으리라G4337 하셨으니

딤전 4:2 자기 양심이G4893 화인 맞아서G2398 외식함G5272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G5573

딤전 4:3 혼인을G1060  금하고G2967 식물을G1033  폐하라 할터이나G567  식물은(whichG3739) 하나님(엘로힘)이 지으신 바니G2936 믿는G4103 자들과 진리를G225 아는 자들이G1921 감사함G2169으로G3326 받을 것이니라

 

믿는 사람들이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구별해주신 정한 고기를 먹어도 된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그러나 고기를 먹는 자는 채소를 먹는 자들을 업신여기지 말고, 채소를 먹는 자들은 고기를 먹는 자들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완전치 못함을 인정한다면 타인을 판단하는 교만과 월권행위는 그치게 될 것입니다. 남에 대한 판단은 대부분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는 교만과 어리석음에서 발생합니다.

 

14: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G1848  말고 먹지 못하는 자는 먹는 자를 판단하지G2919 말라 이는 하나님(엘로힘) 저를 받으셨음G4355이니라

 

img7772_1.gif정한 동물 / 부정한 동물

 

우리가 먹어 적합한 그리고 적합하지 못한 물고기와 새들을 포함한 동물들을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식 목록이 철저하지 않을지라도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먹을 수 있는 동물들을 알아보도록 안내의 윤곽을 잡아주셨습니다. 한 짐승은 그 발과 입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음식을 새김질을 하면서 굽이 갈라진 동물들은 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 양, 염소, 사슴, 그리고 가젤 영양 종류를 먹을 수 있습니다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또한 새김질을 하지 않거나 굽이 갈라지지 않은 낙타, 돼지, 토끼 같은 이런 동물들은 먹지 말아야 할 동물로 정하셨습니다. 물속에서 사는 물고기들 중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물 생물들(메기의 일종, 바닷 가재들, 굴, 작은 새우, 게, 대합조개들, 홍합들, 오징어, 개구리 등)은 먹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새 중에 먹을 수 있는 새들을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죽은 짐승이나 썩은 고기를 먹는 독수리, 솔개, 타조, 황새, 왜가리 종류 등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닭, 칠면조 그리고 꿩과 같은 새들은 먹을 수 있습니다. 메뚜기와 귀뚜라미 종류를 제외하고 곤충들은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의 구분을 제정하셨는지 분명하게 그 이유를 우리가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떤 이유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제정하셨습니다. 기재(記載) 사항 안에서 먹지 말아야 할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거나 썩은 고기를 먹는 청소 동물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돼지, 곰, 솔개, 까마귀, 파충류(爬蟲類) 동물들의 생리적 특징은 잡식성이며 소화 기관이 발달되어 있어 썩은 고기를 먹어도 배탈이 나지 않고 잘 소화시킵니다. 늑대, 사자, 표범 그리고 치타와 같은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을 잡아먹는 육식하는 동물들이며 종종 가장 약한 동물(때로는 병들어 약한)들을 잡아먹고 삽니다.

 

바다가재들 그리고 게들과 같은 바다에서 거주하는 생물들은 죽은 생물들을 청소하는 쓰레기 담당입니다. 굴, 대합조개들 그리고 홍합들과 같은 갑각류들도 바다 바닥에 내려앉은 하수 오물을 포함한 썩은 유기체(有機體)를 먹는 청소 담당입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지구를 청소하라고 만드신 가증(可憎)한 동물들을 정기적의로 먹으면 병들어 약해지거나 사망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부정한 짐승들이 왜 부정하냐를 떠나서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부정하다고 하시니 부정한 것으로 알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믿는 자에게 최상의 시험은 순종입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사랑하기 때문에 순종하는 자는 매우 지혜로운 자이며, 순종은 믿음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일반 기독교도인들은 음식 법을 준수하지 않습니다. 신약성서는 구약성서의 고기 구별을 폐지하였습니까? 일반 기독교인들은 어떤 신약성서의 구절들이 고기의 구별을 폐지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신약성서는 음식 법 준수에 대하여 참으로 어떻게 언급하고 있습니까? 일반 신학자들은 십자가에서 여호와(야훼 / 야웨)의 고기의 구별이 폐지되었다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성서는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자 이제 오늘날은 제쳐놓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왕국을 설립하기 위한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 시대로 나아갑시다. 요한 계시록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을 묘사하며,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을 언급합니다(계 18:2). 만약 청결함과 더러움의 지정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요한에게 영감을 주어 환상을 보여 주었겠습니까?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십니다 (약 1:17; 말 3:6; 4:4; 히 13:8; 마 5:17-19).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수천년 전에 더러운 동물로 분류한 동물들은 여전히 미래에도 더럽습니다. 이사야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재림과 심판의 장면을 묘사합니다: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게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내가 종일 손을 펴서 자기 생각을 좇아 불선한 길을 행하는 패역한 백성들을 불렀나니 곧 동산에서 제사하며 벽돌 위에서 분향하여 내 앞에서 항상 내 노를 일으키는 백성이라 그들이 무덤 사이에 앉으며 은밀한 처소에서 지내며 돼지 고기를 먹으며 가증한 물건의 국을 그릇에 담으면서. . . 보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야훼 / 야웨)살륙 당할 자가 많으리니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 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씀이니라"( 65:1-4, 66:15-16).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을 보며, 가증한 것을 먹는 자들이 유죄판결을 받고 또한 망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증한 물건은 히브리어로 피굴(스트롱 번호 H6292)’이며 '고약한 냄새가 나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했으며, 본래 의미는 '악취를 내는', (상징적으로) '불결한' (제의적으로), 가증한(가증, 가증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가증한 것은 율법에 더러운 짐승으로 규정되어,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결코 식용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금지된 것들을 가리킵니다. 자 이제 성서의 위치가 명백해졌습니다. 청결한 고기와 더러운 고기 구별은 신약 성서가 기록되기 전에 존재했습니다. 초대 교인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에 순종하고 음식을 가려서 먹었습니다: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G3062 하나님(엘로힘)의 계명을G1785 지키며G5083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증거를G3141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계12:17).

율법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주셨습니다: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H2896 네게 명하는 여호와(야훼 / 야웨)의 명령H4687과 규례를 H2708 지킬 것이 아니냐" (신 10:13). 

 

 사도 바울은 기록하였습니다: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딤전 4:8).

 

img7772_1.gif마가복음 7장 15절

 

어느 분은 마가복음 7장 15절을 인용하며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의 식사법이 폐지됐다고 주장합니다.

 

7:15 사람 몸 밖에서 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아무것도(nothing G3762) 그 사람을 더럽힐 수 없(nothingG3762)으나G2076, 사람(himG846) 안에서 밖으로(out ofG575) 나오는 것들은(the things which comeG1607) 그(theG3588) 사람을(manG444) 더럽히(they that defileG2840) 느니라(areG2076).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질문하셨습니다: “너희도 이렇게 깨달음이 없느냐 무엇이든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함을 알지 못하느냐 이는 그것이 사람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나가기 때문이니 모든G3956 음식은(meats G1033) 깨끗하니라."고 하시더라.”(막 7:18-19).

 

7장의 문맥이 참 의미를 폭로합니다: “이에 바리새인들G5330과 서기관들이G1122 그분께 묻되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長老)들의G4245 유전(遺傳)을G3762 준행치G4043 아니하고 부정(不淨)한 손으로 떡을 먹나이까”(막 7:5).

 

 

자 이제 장로들의 유전을 살펴봅시다.

성경사전: 탈무드 - “자의적으로는 '연구', '교훈', '학습'을 뜻한다. 유대인 율법학자의 구전과 해설을 모은 것. 성서시대 이후의 유대교의 랍비들이, 8세기 간(BC 300-AD500)에 걸쳐 구두로 전달 발전시켜 온 유대인의 종교적, 도덕적, 시민적 생활 전반에 관한 구전율법의 집대성이기도 하다. 1부는 본문인 미슈나(mishnah)로 뜻은 '반복'이며 제2부는 주석인] 게마라(gemarah)로 뜻은 보완'이다. 미슈나는 모세의 율법을 중심으로 하는 구전율법으로서,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다. 구약성서에 있는 '성문율법=기록된 율법'과는 구별되는 것으로서, '구전율법=oral law'이다. 말하자면 판례집으로서, 유전(7:3)은 이 미슈나를 말하는 것이다. 게마라는 제1부의 미슈나에, 랍비가 가한 주석이다, 탈무드는 2종이 있는데, 그 생산장소에 따라 구별된다. 팔레스틴 탈무드 또는 예루살렘 탈무드와 바빌로니아 탈무드가 그것이다. 특히 바빌로니아 탈무드에는 많은 '하가다(교훈 이야기)'가 있다.

 

이는 여호와(야훼 / 야웨)의 청결한 고기와 불결한 고기 법에 대한 것이 아니며,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제자들이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먹음으로 장로들의 유전[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지시하시지 않은 사람의 유전 미슈나]을 범했다고 말한 것입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 당시에 장로들의 유전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생각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장로들의 말은 선지자들의 말보다 더 큰 중요성을 지닌다'고 했으며, 더 놀라운 것은 '모세의 율법은 물과 같고, 미쉬나는 포도주와 같으며 게마라(또는 탈무드)는 히포크라스(온갖 향료를 넣은 가장 귀한 음료)와 같다'고 했습니다. 결국 게마라 또는 탈무드는 유대 후기 역사의 산물로서 가장 부패하고 타락했던 시대의 정신적 유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역한자]막 7:3 {바리새인(人)들과 모든 유대인(人)들이 장로(長老)들의 유전(遺傳)을G3762 지키어G2902 손을G5495 부지런히G4435 씻지G3538 않으면G3362 먹지G2068 아니하며G3756

[한글 뉴킹제임스]막 7:3 이는 바리새인들이나 모든 유대인이 장로들G4245의( of the G3588) 전통을G3762 지키어G2902 손을G5495 씻지G3538 않고서는G3362 먹지G2068   아니하기G3756 때문이라G1063.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하나님(엘로힘) 계명을G1785 버리고G863  사람들의G444 전통을G3762 지키니G2902, 단지G3582G2532 잔을G4221 물로 씻는 것G909 G2532 이와G5108 같은G3946 여러 가지G4183 다른 일을G243자행하는도다G4160."라고 하시니라. 또 (그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 자신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너희가 하나님(엘로힘) 계명은G1785 G2573 버리는도다G114.(막 7:8-9).

 

마태복음 15장은 동일한 사건을 자세하게 언급합니다: “ 마음G2588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G2840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마 15:19-20).

 

문맥 안에 있는 그리스도(마쉬악)의 충고를 고려하면, 우리의 모든 오해가 해결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레위기에서 말씀하고 있는 음식에 대한 규례를 폐한 것이 아닙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자들이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먹어, 음식에 먼지가 조금 묻었다하더라도 소화되어 배출된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img7772_1.gif사도행전 10:9-16

 

종종 오해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베드로의 환상입니다: "이튿날 저희가 행하여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시간은 제 육 시더라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이 준비할 때에 비몽사몽(非夢似夢)G1611간에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 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색 네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는데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행 10:9-13).

 

환상이 부정한 동물들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정하면서, 베드로는 자발적으로 응답했습니다: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G2839 깨끗지 아니한G169 물건을G3956 내가 언제든지G3763 먹지G2068 아니하였삽나이다 한 대"(14절).

 

같은 환상이 세 번 되풀이 되었습니다 (16절).

본문에서 많은 독자들은 중요성을 고려하지 않고, 베드로의 환상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고기의 구분을 없애셨다는 증거라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문맥 안에서, 이 성서의 구절들이 고기의 구분과 전혀 관계치 않고, 베드로가 추측했던 부정한 고기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심지어 "베드로가 본 바 환상이 무슨 뜻인지 속으로 의심"하고 곰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17절). 나중에 베드로는 계시의 중요를 분명히 파악했습니다. "그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도 유대(that is a JewG2453)인이(for a manG435) 다른 민족과(one of another nationG246) 교제하(to keep companyG2853)거나G2228 친근히 하는 것이(come untoG4334) 얼마나G5613 부당한가G111 아느니라G1987. 그러나 하나님(엘로힘)께서 내게 보여 주시기를 어느 누구도 속되거나 불결하다고 일컫지 말라고 하셨느니라. "(28절).

 

베드로는 환상의 참 의지를 이해하고, 베드로가 첫 번째로 이방인(유대인들이 아닌)들에게  침례를 베풀었습니다(45-48절). 베드로의 환상은 전혀 음식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베드로의 환상은 오히려 사람들 즉 세상 만민과 관계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마쉬악) 시대의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이방인들이 부정하다고 잘못 생각했기 때문에, 이 극적인 베드로의 환상으로  일반적인 모든 편견과 고정관념을 바로잡아 주었습니다. 즉 환상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세상 모든 만민에게 구원을 제공하기 시작하셨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리스도(마쉬악)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신지 거의 20년 후도 베드로는 결코 부정한 것은 먹지 않았습니다. 이 성서의 구절들은 일반 기독교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고기 구별의 폐지와 반대로 초대 교인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지시하신 대로 음식 법을 준수하고 있었음을 보여 줍니다.

 

베드로는 그리스도(마쉬악)의 십자가로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가정하지 않았습니다: " 그때 베드로가 자기가 본G1492  환상이G3705 무슨G5101 뜻인지G1498, G302, (2532) 의아해 하고G1280  있을 때, 보라, 코넬료가 보낸 사람들이 시몬의 집을 찾아와 문 앞에 서서" (17절).

 

베드로 자신의 진술에 나타나 있듯이 그는 충실히 여호와(야훼 / 야웨)의 법을 계속 준수하였습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주(아도나이)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 대".

 

아무리 성서를 다 뒤져보아도 우리는 그가 이 환상 후에 부정한 고기를 먹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는 명백히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하나님[엘로힘]께로부터 온 훈계, 주어진 상황에 대한 명령을 뜻함)에 순종하고 불결한 고기를 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거룩한 여호와(야훼 / 야웨)의 법률을 바꿀 어떤 이유를 보지 않았습니다. 그는 당황하게 하는 환상의 의미를 이해할 때까지 곰곰이 생각하고(17-19, 28절) 그 환상의 뜻을 깨달았습니다: "그때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기를 "참G225으로 내가 깨달은 것은G2638  하나님(엘로힘)께서는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G4381 않으시고 어느 민족에서나 자기를 두려워하고G5399 의를G1343 행하는G2038 사람은 받아 주신다는 것이라. . . 그러므로 베드로와 함께 온 모든 할례(割禮) 받은 믿는 자들이 성령(聖靈)의 선물을 이방인(異邦人)들에게도 부어 주심을 보고 놀라니 이는 그들이 방언으로G1100 말하며 하나님(엘로힘)을 높이는 것을G3170 들음이라. 그때 베드로가 대답하기를 이 사람들이 우리와 마찬가지로 성령을 받았으니 어느 누가 물로G5204 침례받는 것을G907 금하리요?" 하며 주(주권자)G2962 이름G3686으로 침례를 받으라고G907 그들에게 명하더라G4367. 그들은 베드로에게 며칠간 더 머물기를 간청하더라."(34-35, 45-48절)

 

img7772_1.gif로마서 14장 14절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와 고린도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의 연대순은 많은 사람들이 못 보고 지나치는 중요한 배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로마서 14장이 정결한 음식 법 폐지를 지지한다고 믿습니다. 불결한 고기를 이제 거리낌 없이 먹을 수 있으며, 이전 음식의 제한들로부터 자유롭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 14장 14절에서 "내가 주(아도나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G2839"고 말한 것을 인용하며, 이 구절이 음식 법 폐지를 증명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사도 바울의 전망과 로마 교회에게 보낸 편지의 문맥을 바르게 보는데 실패합니다. 많은 성경 주석들은 고린도전서를 사도 바울이 55년경에 기록하고, 56년 또는 57년경에 그가 고린도에서 로마서를 기록했다고 동의합니다. 고린도 성도들은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어도 좋으냐 먹지 말아야 하느냐 하는 문제를 가지고 논쟁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에서 로마인들에게 편지를 쓰고 있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에게 가장 떠오르고 기억에 남는 것을 쓴 것은 논리적이고 또한 로마서 14장에서 그의 설명들은 이것을 지지합니다. 로마서 14장이 여호와(야훼 / 야웨)의 음식 법 폐지라고 추측하는 사람들은 억지로 본문을 해석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해석은 성서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며, 전혀 지지될 수 없습니다. 역사상 근거는 스스로 무엇을 의논하였는지 밝힙니다. 로마서 14장 그 자체가 이방 신에게 바쳐진 고기를 먹느냐 아니 먹느냐에 대한 논의함을 증거 합니다.

 

로마서 14장 2절에서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대조적으로 어떤 사람들은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만을 주장합니다: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만한 믿음이 있고 연약한 자는G770 채소를G3001 먹느니라"(롬 14:2).

 

로마서 14장 6절을 사람들은 "먹지 않고 금식하는 것, 야채만 먹는 채식주의자, 우상제물을 먹느냐 먹지 않느냐"등으로 가지각색으로 이해하며 해석합니다. 그러나 로마서 14장 12절에 나타나 있듯이 가장 지배적인 문제는 우상 제물을 먹는 문제였습니다: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먼저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당시 일반적으로 로마인들은 고기와 포도주를 우상에게 바쳤으며, 우상에게 바쳐졌던 일부분을 시장에 내다 팔았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우상에게 바쳐졌던 제물(祭物)의 일부를 태우고 그 나머지는 종종 일반 시장에서 판매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자들은 우상에게 바쳐졌던 고기인지 모르고 사들인 고기를 먹거나 또는 우상 앞에 제물로 바쳐졌던 고기를 친구들 집에 초청되어 먹었습니다. 신자들은 고기의 출처를 질문해야 합니까? 어떤 신자들은 우상들이 가치 없고 아무 것도 아니라는 믿음에서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반면 다른 신자들은 신중하게 고기의 출처를 조사하거나, 또는 양심의 죄를 피하기 위하여, 완전히 고기를 포기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8장에서 이 문제를 다룹니다. 로마서 14장의 바울의 가르침의 초점이 무엇입니까?  그들의 양심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는 것으로 인하여 양심에 가책을 받으면, 금식 또는 채식을 하므로 양심의 공격을 받지 말라고 말하였습니다. 만약 우상에게 바쳤던 고기를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의 마음대로 선택하라고 말합니다. 본문에서 사도 바울은, "각각 자기 마음에G3563 확정할찌니라G4135"하고(롬 14:5), "믿음G4102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G266"라고 말했습니다(23절). 로마서 14장에서 제기된 문제는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명하신 음식 법이 아니라 우상에게 바쳐진 고기를 먹는 일에 관한 것입니다. 로마서 14장의 문맥을 검토해 보면, 돼지고기 또는 불결한 고기를 먹어도 무방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img7772_1.gif오해된 디모데의 가르침

 

디모데전서 4장 3-5절은 종종 음식법 폐지로 오해되고 있습니다. 거짓 선생들은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G1033  폐하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음식은 하나님(엘로힘)께서 진리를 믿고 아는 사람들이 감사함으로 [받도록G1519, G3336] 지으신 것이라"라고 말합니다.

 

이 거짓 선생들의 동기가 무엇이었습니까?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성서의 불결한 고기와 정결한 고기를 먹지 말라고 권하는 사람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했습니까? 아니면 무엇을 의미하였습니까? 디모데에게 사도 바울은 모든G3956 성경은G1121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야훼 / 야웨 G2962 / H3068 AHEBYHWH)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G2315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말했습니다(딤후 3:16), 그렇다면 모순(矛盾)되는 음식 법 폐지를 그가 여기서 말하였을까요?  성경을 상세하게 고찰해보면, 사도 바울이 언급한 참 문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거짓 선생님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명하시지 않은 성경에 없는 사람의 유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결혼을 축복하고 독신생활을 강요하지 않는데, 그들은 혼인을 금하고 독신생활을 요구합니다. 식물은 헬라어 브로마(broma)를 번역한 말이며 뜻은 음식물을 말하며, 특히 유대교 법률에 금지되고, 허락하신 조항의 음식물을 말합니다.

G1033

스트롱 헬라어 사전(Strong's Greek Dictionary)

broma/브로마

bro'-mah

From the base of G977; food (literally or figuratively), especially (ceremonial) articles allowed or forbidden by the Jewish law: - meat, victuals.

G977의 어간에서 유래; 음식(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각별히 (의식적으로) 유대인의 율법(律法)의 금지된 또는 허락한 조항(條項): -먹을 것, 음식물, 식물, 음식, 밥, 고기, 양식.

 

이 거짓 선생들은 또한 음식으로 주어진(created to be received) "식물(음식)을 폐하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식욕을 폐하는 금식을 강요합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전서 4장 1절에서 이단(異端)의 정확한 출처를 언급 합니다: "그러나 령이G4151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G4108 G4151 귀신의G1140 가르침을G1319 좇으리라G4337 하셨으니".

 

성서와 대조적으로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언급합니다. 그러므로 디모데전서 4장의 문제는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명하신 정결한 고기와 불결한 고기 법이 아니라, 속세적인 금욕주의(禁慾主義)를 언급한 것입니다.

 

img7772_1.gif골로새의 논쟁

 

많은 사람들은 사도 바울의 서신 골로새서 2장 16절을 인용하며, 여호와(야훼 / 야웨)의 음식 법이 폐지되었으며, 오늘날 돼지고기 또는 다른 불결한 고기를 먹어도 무방하다고 주장합니다.

 

2:16, " 그러므로 먹고G1035 마시는것G4213 G1859G3313나 월삭G3561이나 안식일을G4521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G2919 못하게 하라G3361".

 

또 다시 이 가정은 아무리 성경을 뒤져보아도 전혀 지지할 수 없습니다. 실은 이 본문에서 정결한 고기와 불결한 고기를 전혀 언급하지 않습니다. 한글 성경에는 "먹고G1035"를 고기 또는 음식으로 번역하지 않았지만, 미국 킹 제임스 성경과 다른 개혁성서에는 고기 또는 음식이라고 번역하였습니다. 바울은 골로사이의 교인들에게 어느 종류의 고기를 먹으라고 논하지 않았습니다; "음식"의 해당하는 헬라어 브로시스(brosis)는 음식 자체보다는 오히려 "먹는 것을"나타냅니다.

 

G1035

brosis/브로시스

bro'-sis

From the base of G977; (abstractly) eating (literally or figuratively); by extension (concretely) food (literally or figuratively): - eating, food, meat.

G977의 어간에서 유래; (추상적으로) 먹기(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부연으로는 (구체적으로) 음식(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양식, 음식 등등.

 

대 다수의 사람들은 사도 바울이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 준수를 책망하는 것으로 해석하지만 그러나 바울이 여기서 여호와(야훼 / 야웨)의 음식 법을 언급한다고 해석함은 불합리적인 결론입니다. 바울은 레위기의 음식 법을 폐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진술하였습니까?  만약에 음식 법이 폐하여 없어졌다면, 이 해석에 즉시 문제를 조우(遭遇)합니다. 바울은 음식 법을 폐했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평론하지 못하게 하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폐지된 준수와 확실히 다릅니다. 역사적인 배경과 문맥을 고려하면, 바울이 여기서 무엇을 언급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구약성서의 준수의 핵심을 여기서 연설하고 있는지 기본적인 질문을 해야 합니다.

"쓴 증서"로 번역된 헬라어는 케이로그라폰(cheirographonG5498)이고, 이 낱말은 성경 안에 유일하게 사용돼 있습니다. 이는 빚의 증서(證書)를 의미합니다.  채무자가 자기 손으로 쓴 차용 증서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대 계시 문학 안에, 이 단어는 " 죄악의 기록 책"을 지시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이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바울은 말하지 않았습니다. 거기에 무엇을 못 박았습니까? 그는 우리들의 모든 죄악의 기록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에 의하면 죄는 죽음의 형벌을 요구했기(로마서 6:23) 때문에, 이 기록은 우리에게 불리하며 대적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들을 향한 기록입니다.  흔히 오해하는 율법 자체가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마쉬악)의 대속하시는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즉 우리 죄를 용서하셨다는 것은 이 증서가 무효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이 2장 나머지를 읽을 때 이것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이 문제는 구약성서 시대에 주어진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과는 전혀 연루(連累)되지 않음이 명백합니다. 이것들 사이에 "정사(政事)와 권세(權勢)" (15), "일부러 겸손함과 천사 숭배함" (18),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21절), 그리고 "몸을 괴롭게 하는" (23절) 것입니다. 더 나아가, 바울은 "공교한 말"(4절) 안에 뿌리박힌 것과 같이 골로새 안에 "철학과 헛된 속임수" (8절)를 언급했습니다. 또한 그는 "세상의 초등 학문"에 순종함 (20절) 및 "사람의 명과 가르침을" (22절)을 좇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사도 바울께서 로마서 7장12절에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라고 언급하셨는데 그가 동일한 율법을 여기서 언급함이 가능한지 아니면 전체적으로 다른 문제점을 언급한 것입니까? 교회가 1세기 안에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을 때, 그노시스파의 진보적인 침입에 타격을 다루어야만 하였습니다. 이 종교 관념과 관습의 영향력은 바울, 베드로 및 요한의 신약성서 문서 안에 특별하게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습니다.

 

img7772_1.gif엄격한 금욕주의자

 

그노시스파는 영은 온전히 선한 것이고, 육체는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믿고, 육체적 만족을 거절하고, 엄격한 금욕주의를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영적인 증진(增進)을 성취하기 위하여, 육체를 학대(虐待)하고 소홀히 하였습니다: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좇는 것을 금하는 데는 유익이 조금도 없느니라"(23절).

 

바울은 그들의 교훈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21절). 이 규정은 단지 "쓰는 대로 부패에 돌아가며",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의 명령이 아니며 "사람의 명과 가르"이라고 바울은 말합니다(22절). 이 초대 그노시스주의자들은 유대교의 할례와 금식 요소들을 지닌 혼합 교리를 주장하였던 것 같습니다 (11절). 골로새의 거짓 선생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 드리는 경배에 자신들도 참여한다는 뜻에서 천사들의 경배를 흉내 내고자 하였습니다. 바울은 이것에 대하여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우월하심을 강조하였습니다(골 1:6). 바울은 그들이 말하는 '지식'이 그리스도(마쉬악) 안에 있는 지혜나(골 1:28), 믿음을 대신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은 음식 법 또는 안식일들에 관한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개념과 편견을 버리고, 그 가르침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상세하게 고찰해야합니다.

 

위키백과: 영지주의는 나스티시즘(영어: Gnosticism)을 뜻에 따라 번역한 것으로, 음을 따라 그노시스파 또는 그노시즘이라고도 한다. '영지주의자' · '영지주의파' 또는 '영지주의적'이라고 번역되는 나스틱(Gnostic)이라는 낱말은 그리스어로 '신비적이고 계시적이며 밀교적인 지식 또는 깨달음'을 뜻하는 그노시스(γνσις gnosis[*])로부터 따온 것으로, 이 낱말은 고대의 영지주의 종교 운동의 반대자들이 이 운동에 속하는 사람 또는 단체를 지칭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다. 원천 문헌들 속에 들어 있는 증거들에 따르면, 영지주의자들의 실천 윤리는 기본적으로 그리고 대체적으로 금욕주의적이었다. 그리고 영지주의자들의 금욕주의적인 태도는 성적 행위들과 음식과 관련하여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많은 영지주의 수도사들은 자발적으로 음식, , 또는 생활에 필수적인 것들 없이 지내곤 하였다. . . 에피파니우스의 '아르콘주의(Archontics)'에 대한 글에는 이러한 한 예가 들어 있다. "이들 중 어떤 사람들은 방탕과 유흥으로 자신의 몸을 마친다. 다른 사람들은 수도사라는 가면을 쓰고 겉으로 단식하는 체하거나 일종의 금욕을 행하고 있음을 과시하여 단순한 사람들을 속인다.“ 영지주의 운동은 헬레니즘 철학 · 유대교 · 기독교와 영향을 주고받았다. 학자들은 대체로 영지주의가 이원론적인 종교 운동이었다고 보고 있으나, 한편, 가장 유력했던 영지주의 분파인 발렌티누스파를 비롯한 후대의 영지주의 운동들에서는 일원론적인 세계관을 가졌다데미우르고스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함께 이러한 세계관의 다양성은 영지주의 운동에 여러가지 다양한 입장들이 서로 공존하였다는 것을 나타내는 지표로 간주되기도 한다. 영지주의자들과 정통파 기독교인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믿음이 아니라 (그노시스) 구원의 수단이라고 여겼다는 것에 있었다. 영지주의 운동가들은 그노시스를 통해 인간의 참된 기원이 지고한 신성(神性)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 깨달음을 통해 인간의 성품 중 영적 요소는 물질계를 벗어나서 자유롭게 된다고 주장한다따라서, 영지주의 운동에서는 그노시스를영적 요소가 물질계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상태를 얻고자 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필수적인 요인이자 구원의 수단이라 여겼다. 한편, 다른 하나의 큰 차이점으로, 많은 영지주의자들이 윤회를 믿었다. 정통파 기독교의 교부로 알렉산드리아파를 대표하였던 오리겐에 따르면, 유력한 영지주의 분파 중의 하나였던 바실리데스파의 창시자인 바실리데스는 사람이 구원을 성취하지 못하고 죽었을 때 받는 유일한 벌은 이 세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또한 오리겐은바실리데스가 가르친 윤회의 교의로 인해악한 행위를 하면 죽어서 지옥에 가게 된다는 두려움을 가지게 하여 결과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선한 행위를 하게 만드는 '유익한 두려움'이 사라져 버리게 되었다고 불만을 제기하였다. 영지주의의 사상은 유대교 신비주의인 카발라(Kabbalah)에서 유대교적으로 변용된 모습으로 나타났다. 카발리스트들(Kabbalists)은 영지주의의 여러 핵심 사상들을 수용하여 이 새로운 관점 하에 초기 유대교 문헌들을 재해석하였다또한카발라의 출현에 영향을 준 다른 하나의 사상은 이슬람교의 이스마일파(Ismailis)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들과는 달리카발라의 추종자들은 카발라의 기원이 에덴 동산 시절 때에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카발라(Kabbalah)는 이교도의 가르침인 영지주의의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에 카발라는 영지주의과 같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토라(Torah)의 언어로 표현하고 사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지주의의 다양한 종교들로부터 많은 수의 추종자들을 끌어들여서 이들 종교들의 나스티시즘 버전을 창조하고 있던 동안 많은 유대인들도 또한 영지주의자들의 믿음과 놀랍도록 유사한 신비주의적인 유대교 버전을 발전시켰다. 여러 주제들이 카발라와 영지주의 둘 다에서 공통되어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입장도 서로 일치한다. 예를 들면, 물질계 너머에 복수의 고급계들이 있다는 교의, 아케타입(archetypes, 원형)들에 대한 교의, 그리고 고급계들과 아케타입들을 아는 것을 중요시하는 점 등이 이에 속한다. 하지만카발라는 물질 세상과 히브리 성경이 하위신 또는 악한 신의 창조물이라는 나스틱파만의 두드러진 믿음은 수용하지 않았다. 카발라를 영지주의의 한 형태라고 보기 보다는카발라와 영지주의 둘 다가 신플라톤주의적/신피타고라스주의적 동양 신비주의 전통들에 속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그리고 이 신비주의 전통들에는 이슬람교 신비주의인 수피즘(Sufism)도 속한다게르숌 숄렘(Gershom Scholem: 1897-1982)은 영지주의를 "형이상학적 반유대주의(anti-Semitism)의 가장 커다란 사례"라고도 말하였다.

 

img7772_1.gif결론

img7772_1.gif성경은 채식주의를 가르치지 않습니다. 채식주의 국민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인도 사람들을 볼 때에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나 과일만 먹음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병 없이 건강하고 오래 산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인도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더 건강하거나 장수하지 않습니다.

img7772_1.gif성경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허락하신 정한 동물들(피와 지방을 제외하고)을 먹어도 좋다고 언급합니다.

img7772_1.gif성경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별 없이 우리의 그리스도(마쉬악)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받아들이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피로 깨끗이 씻겨졌을 때,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그들을 받아들이신다고 언급합니다. 사도행전 10장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그러나 더러운 짐승들이 정한 짐승들로 변한 것이 아닙니다.

img7772_1.gif불결한 짐승은 여전히 불결하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개, 고양이, 돼지, 토끼, 쥐들과 같은 가증한 것들을 먹는 자들은 망할 것이라고 성경은 명백히 말합니다.

"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게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내가 종일 손을 펴서 자기 생각을 좇아 불선한 길을 행하는 패역한 백성들을 불렀나니 곧 동산에서 제사하며 벽돌 위에서 분향하여 내 앞에서 항상 내 노를 일으키는 백성이라 그들이 무덤 사이에 앉으며 은밀한 처소에서 지내며 돼지 고기를 먹으며 가증한 물건의 국을 그릇에 담으면서. . . 보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야훼 / 야웨)께 살륙 당할 자가 많으리니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 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씀이니라"

 

  말씀을 사모하는 여러분에게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은혜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ebarekhekha Yahweh Veyishmerekha 여바레커카 야웨 붸이싀머레카

히음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a’er Yahweh panav elekha 야엘 야웨 파나브 엘레카 뷔훈넥카

히음  6:25 야엘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isa Yahweh panav elekha Veyasem lekha shalom 잇사 야웨 파나브 엘레카 붸야셈 러카 샬롬

히음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img777.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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