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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돌아 본 유월절(逾越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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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서론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와 친밀(親密)하기를 원하는 우리는 항상 그분의 말씀을 탐색(探索)하며 그리고 우리는 종종 전에 보지 못하였던 그분의 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우리에게 모든 이해력을 즉시 허락하시지 아니하시며 - 우리 인간의 생각으로는 납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구하면, 그분은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도록 허락하십니다. 우리가 마음을 돌이키고 그분이 인도하시는 대로 따라가기를 원하는 것을 그분이 보실 때에, 그분은 우리에게 깊은 진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축복(祝福)하십니다. 이렇게 계속 순환됩니다.

이제 유월절에 관하여 구약과 신약을 뒤돌아 볼 때가 왔습니다. 여러분은 각 그룹마다 유월절을 다른 날에 준수한다는 것을 인지(認知)하시는지요? 때로는 한달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그들이 반드시 유대인들과 함께 유월절H6453을 동시에 준수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밖에 교회들은 주의 만찬이라고 부르며 어느 일정한 때 없이 자주 준수합니다. 어느 날이 올바른 날인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무교병(無酵餠)과 포도주로 준수합니까? 또는 크래커와 포도즙으로 준수합니까? 또는 세이덜(Seder / 유대인의 유월절[逾越節]밤 축제) 음식으로 준수합니까? 준수해야하는 유월절 밤은 어찌해야 하나요? 이는 분리된 축제입니까? 유월절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인간 구출을 위하여 계획하신 것에 어떻게 들어맞습니까? 그리고 누가 옳은 건가요? 모든 사람들이 옳다고 할 수는 없잖아요? 자 이제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아봅시다.

 

첫 유월절은 출애굽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 자손들은 오랫동안 애굽(또는 이집트)에서 노예로 있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의 노예 생활로부터 구출하시기 위하여, 모세를 그들의 리더처럼 사용하셨습니다. 그분의 능력과 그분이 누구시라는 것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이셨습니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아빕(Abib)

출애굽기 12장에서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유월절에 대한 지시를 볼 수 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출애굽기 12장 2절에서 구체적으로 지시하셨습니다,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첫 달이 언제입니까? 1월? 겨울입니까? 아닙니다.

 

13:4 아빕H24H2320 이 날에H3117 너희가 나왔으니

 

아빕의 단어는 스트롱 번호 H24입니다. 아빕은 “녹색, 그것은, 곡물의 이삭; 그러므로 아빕 또는 니산의 달의 이름을 뜻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유월절 후에 곧 첫 곡식 단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흔들어 바치려면, 곡식(穀食)이 들어 있지 않은 껍데기 또는 단순한 녹색이 아닌 곡식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곡물을 수확할 때부터, 알곡이 들어 있고 - 볶아 먹을 수 있을 만큼 익었다는 말입니다.

출애굽기 9장 31절로 가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오기 전에 “보리는 이삭이 나왔고 삼은 꽃이 피었으므로 삼과 보리가 상하였으나”라는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1월에 보리의 이삭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유대력의 첫 달 아빕(니산월)은 오늘날의 태양력으로 볼 때 3월과 4월에 해당됩니다.

 

메모: 아빕월은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니산월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마커스 자스트로(Marcus Jastrow) 교수가 편집하신 탈무드 바블리(Talmud Babli) 사전의 5 페이지에서, 아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특히 곡물이 익는 초기(初期); 보리 수확 초기; 또한 첫 곡식을 바치는 때(유월절[逾越節]).”

 

신명기 16장 1절은 아빕월을 지키라고 언급하며, 탈무드는 “익게 하는 춘분 즉 니산월을 지켜라.”라고 말합니다. 곡식이 읽은 것과 월삭의 결합을 탐구한 결과, 여호와(야훼 / 야웨)의 집회(the Congregations of Yahweh)는 달, 태양, 그리고 지구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일직선하는 회합(會合) 또는 춘분(春分)을 이용하여 1월 1일을 정합니다. 이 때부터 올바른 유월절 날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14일이냐 15일이냐?

자 이제 출애굽기 12장으로 뒤돌아 갑시다. 그들은 즉시 계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빕월 10일에 어린 양(羊)을 준비하고 14일까지 간직하였습니다.

 

12:6 이달 십사일(十四日)까지 간직(看直)하였다가 해질H6153 때에 이스라엘 회중(會衆)이 그 양(羊)을 잡고

이 구절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끊임없는 의견 차이와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느 사람은 이는 1월 14일이 시작되는 1월 13일 일몰(日沒)이라고 추측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는 1월 15일이 시작되는 1월 14일 일몰이라고 주장합니다.

 

The phrase "between the evenings" is bane ha-arbayim in Hebrew.

"저녁사이"이라는 표현은 히브리어로 벤 하 아르바임(bane ha-arbayim / בֵּ֥ין הָעַרְבָּֽיִם)입니다.

 

It is an idiom meaning "dusk" or "twilight, before complete darkness." It is the time between sunset and dark.

이 숙어는 완전히 캄캄해지기 전, "저물어 가다(dusk)" 또는 "황혼(黃昏 / twilight)"을 뜻합니다. 이는 해질녘과 암흑 사이를 말합니다.

 

그래서 어린 양을 1월 14일이 시작되는 해질 무렵에 잡은 것입니다.

 

Leviticus 23:5

In the fourteenth day of the first month at even (bane ha-arbayim) is Yahweh's Passover.

23:5 정월 십사일 저녁(벤 하 아르바임 / בֵּ֥ין הָעַרְבָּֽיִם)은 야훼의H3069 유월절(逾越節)이요H6453

 

지시는 계속됩니다---

출애굽기 12:7-11, 14,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유월절이니라 너희는 이 날을H3117 기념H2146하여 야훼의H3068 절기를H2282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야훼께서 유월절 양을 언제 어떻게 요리하고 무엇과 함께 먹어야하며, 먹고 남은 음식은 어떻게 처리하라고 상세하게 말씀하시며, 식구가 적으면 두세 이웃과 연합하여 어린 양을 잡으라고 지시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14절을 주목하십시오 - 이 날을 기념하여 야훼의 절기(節氣)를 삼아 영원(永遠)한 규례(規例)로 대대(代代)에 지킬지니라 .

 

자 이제 7절의 표현을 다시 살펴봅시다. 야훼께서 모든 집의 문설주와 인방에 양의 피를 바르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으며, (羊)을 먹을 집 문(門) 좌우(左右) 설주(楔柱)와 인방(引枋)에 피를 바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피를 바른 목적이 무엇인가요? 죄를 용서 받기 위해서 피를 발랐습니까?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까? 아닙니다. 양의 피는 처음 난 것을 보호하기 위하여 발라진 표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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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말씀: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탈곡장, 포도주 짜는 곳, 감람유 짜는 틀의 첫 것, 또는 가축의 초태생 등을 모두 야훼 엘로힘께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처음 난 것은 무엇을 상징하나요? 누가 처음 난 것 또는 첫 열매인가요? 첫 열매들은 첫 번째로 성숙하고 익은 농산물들입니다. 오순절은 야훼의 구원 역사의 그림자와 같은 예언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첫 열매는 그분의 구제 계획의 관점들을 설명합니다. 신약 성서의 첫 번째 수확 교훈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것입니다(고전 15:20). 처음 익은 열매는 메시야를 상징한 것입니다.

23장 10-12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야훼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골로새서 1장 15, 18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엘로힘(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흔들어 바친 첫 이삭도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예수(야슈아 / 예슈아) 메시야를 상징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장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G4416"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야슈아 / 예슈아) 하 마쉬악으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교회를 상징하는 첫 열매

로마서 8장 29절, "그분께서는 미리 아신G4267 자들로 또한 아들의 형상을G1504  본받게 하기G4832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did predestinateG4309) 이는 그로 많은 형제G80 중에서G1722 맏아들이( the firstbornG4416)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리스도(하 마쉬악)를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약 성서 교회 또한 첫 열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야고보서 1장 18절,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G536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G1014  진리의G225 말씀으로G3056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4:4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G3435 아니하고 정절(貞節)이G3933 있는 자라 어린 양(羊)이G721 어디로 인도(引導)하든지G5217 따라 가는G190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救贖)을 받아G59 처음 익은 열매G536 엘로힘과 어린 양(羊)에게 속한 자(者)들이니

우리 속에 야훼의 영이 거하므로 우리를 거룩하고, 정결케 하고 그리고 강하게 합니다.

로마서 8장 9, 14절, "만일 너희 속에 야훼의G2316 영이G4151 거하시면G3611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마쉬악의G5547 영이G4151 없으면 마쉬악의 사람이 아니라 무릇 야훼의G2316 영으로G4151 인도함을 받는G71 그들은 곧 야훼의G2316 아들G5207이라".

 

바울은 형제들에게 "(靈)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았다고 언급했습니다.

8:23 그들뿐만 아니라G235(of theG3588 Spirit / G4151)의 첫 열매들을G536 가진2192 우리까지도 속으로 신음하며 양자G5206되는 것, 곧 우리 몸G4983의 구속을G629 기다리고 있느니라. 바울은 또한 성도들을 처음 익은 열매라고 말했습니다.

로마서 16장 5절, " 저의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나의 사랑하는G27 에배네도에게G1866 문안하라 저는 아시아에서  마쉬악(그리스도)G5547 처음 익은 열매G536니라 ".

 

사도 바울이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그러나 이제 마쉬악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마쉬악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마시악이요 다음에는 마쉬악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누구든지 지금 야훼께서 부르시고 선택하신 자들은 마쉬악과 함께 포함되는 첫 열매입니다.

야고보서 1장 18절,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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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훼께서 그날 밤 이집트의 장자와 모든 처음 난 짐승을 치셨습니다. 만약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문설주에 이 표식을 하지 아니하였다면, 단지 그들의 장자와 처음 난 짐승만이 죽었을 것입니다 - 그리고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야훼 엘로힘의 명령에 순종하였습니다. 그 밤에 죽음의 천사가 애굽 땅을 두루 다니며 양의 피의 표적이 있는 집을 넘어가고, 애굽 땅의 모든 처음 난 것을 멸하였습니다.

 

자 이제 본문을 깊이 생각해 봅시다. 죽음의 천사가 아빕월 14일 한밤중에 양의 피의 표적이 있는 집을 넘어갔습니다. 만약 14일 한밤중에 이 사건이 일어났다면, 14일이 다 끝 나가는 일몰에 양을 잡은 것이 아니라, 14일이 시작되는 해 질 때에 양을 잡은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기다렸다가 14일이 끝 나가는 일몰에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다면, 이스라엘의 처음 난 모든 것들은 멸하였을 것입니다.

이 지시는 되풀이되었습니다.

 

12:21- 22,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과거에 저희는 초기 유월절이라고 불렀던 아빕월 14일이 시작되는 해가 지는 일몰에 모여서 그 날을 엄숙하게 준수하였었습니다. 이는 요한복음 13장에서 기록된 발을 씻기는 것과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제정하신 빵과 포도주의 상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후 다음 날, 15일이 시작되는 해가 지는 일몰에 또 다시 모였었습니다. 이 날을 우리는 음식을 즐기며 그리고 지켜야 되는 밤으로 이해했었습니다.

 

12:42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을 인하여 야훼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야훼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메모: 혼란을 가져 올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데요, 과거에 야훼의집회의 교인들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 지시대로 14일에 모이었고 그리고 15일을 유월절로 지켰었다는 말입니다.

 

이 준수가 공명정대(公明正大)하며 성서적입니까? 올바른 날에 유월절을 준수하였었습니까? 이 축제를 14일이라고 언급합니까 아니면 15일이라고 언급합니까? 자 이제 문맥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12:30-31,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야훼를 섬기며".

 

누가 모세와 아론을 불렀습니까? 바로입니다. 언제 불렀습니까? 그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렀습니다. 그들이 바로에게 나아갔습니까? 아닙니다. 야훼 엘로힘께서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출애굽

12:33,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그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

언제 처음으로 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재촉하여 속히 보내려고 하였습니까? 아침 후에 - 14일 낮 일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언제 그들이 애굽을 떠났습니까? 아빕월 14일 아침 또는 저녁입니까 아니면 15일 입니까?

33:3, "그들이 정월 십오 일에 라암셋에서 발행하였으니 곧 유월절 다음날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모든 사람의 목전에서 큰 권능으로 나왔으니".

 

그러나 그들이 언제 애굽을 떠났습니까?

16:1, "아빕 월을 지켜 네 엘로힘 야훼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 월에 네 엘로힘 야훼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이스라엘 자손들이 1월 14일 아침이 되기 전에 떠났습니까? 그들이 14일 일출과 일몰 사이에 무엇을 했습니까? 이 큰 그룹의 사람들이 모세의 지시대로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고, 가족을 모으고 열(列)을 지어 행군하는데 꾀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육십만의 장정입니다. 여성들까지 포함하여 계산하면 두 배의 수입니다. 자 이제 한 커플마다 한 아이가 있었다고 계산한다면, 백 팔 십만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이들을 많이 낳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이들을 많이 낳아 인구가 증가함으로 애굽인들은 두려워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주석가들이 삼백만이 넘는 인구였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큰 그룹이 이동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14일 늦은 아침부터 출발을 시작했을 지라도,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이 유월절 사건은 그들에게 자유를 주었으며 - 영원히 대대로 지켜야 되는 밤이었습니다.

 

12:39, "그들이 가지고 나온 발교 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남으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그러면 언제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습니까? 14일 입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애굽을 떠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15일입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행진하기에 바빴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좀 지나고 나서 행진을 중단하고 천막을 치고 쉴 때쯤에 무교병을 구웠을 것입니다.

 

12:41-42, "사백 삼십년이 마치는 그 날에 야훼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을 인하여 야훼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야훼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어느 밤입니까? 14일 또는 15일? 본문의 문맥이 무엇입니까? 유월절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구절들을 주목하십시오.

 

12:43, "야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규례가 이러하니라".

유월절 규례를 언급합니다. 유월절 규례를 반복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유월절 사건이 없었더라면, 그들은 노예 생활에서 해방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출애굽기 12장 42절에서 "지킬 것이니라"는 이 단어는 히브리어로 쉼무르(shemurimH8107) 입니다. 이는 지키다, 경축하다, 지켜보다, 망(望)보다, 불침번을 서다를 의미합니다.

The root of the word, shamar, is the same one regarding the keeping or observing or guarding of Yahweh's commands.

이 단어의 어근은 솨마르(shamar)이며, 솨마르 역시 야훼 엘로힘의 명령들을 둘레에 가시로 울타리 치고 돌보고  또는 지키고 혹은 감시함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70인역(譯)에는 이 단어를 전초(前哨 outpost) 또는 죄수들 등을 망보고 감시하는 것과 관련된 의무의 단어로 번역해 놓았습니다.

 

어느 날 저녁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밤을 새워 망을 보며 지켰습니까? 15일입니까? 아닙니다. 15일은 행진하기에 바빴습니다. 그러나 유월절은 경계의 밤이 있었습니다. 그날 밤에 죽음의 천사가 애굽 땅을 두루 다니며 처음 난 모든 것을 치는 동안, 아침까지 한 사람도 집 문밖에 나가지 못하도록 방심하지 않고 지켜야했습니다. 14일 밤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밤을 새워 망보며 지켰습니다. 우리가 항상 믿고 있었던 15일이 아닙니다! 14일 밤을 돌보며, 감시하고 준수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무교절(無酵節)

비록 15일은 다른 축제의 시작이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12:15-16, "너희는 칠일(七日) 동안 무교병을H4682 먹을지니 그 첫 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 날부터 칠 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너희에게 첫 날에도 성H6944회요H4744 제(第) 칠일(七日)에도 성회(聖會)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Leviticus 23:6-8

6 - And on the fifteenth day of this month is the feast of unleavens (matzoth) to Yahweh, seven days you shall eat unleavened things (matzoth).

23:6 이 달 십오일(十五日)은 야훼의 무교(맛-짜 / matzoth 누룩 없는H4682)절이니H2282 칠 일 동안 너희는 누룩을 넣지 않은 것(= matzoth [무교병]이라고 역되어 있으나 그러나 unleavened things 즉 누룩 없는 빵이 아닌 누룩을 넣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을H4682 먹을 것이요

23:7 그 첫날에는 너희가 성회(聖H6944H4744)로 모이고 아무 노동(勞動)도 하지 말지며

23:8 너희는 칠 일 동안 야훼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제 칠일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신명기 16장의 유월절과 무교절은 많은 사람을 완전히 혼란에 빠지게 합니다. 어느 분은 이 구절을 인용하며, 절기의 성격이 변화되어 유월절 양을 성전에서 잡고, 유월절이 15일로 변화되고, 무교절이 단축됨을 증거 한다고 말합니다. 자 이제 성경을 신중히 살펴봅시다.

16:1, "아빕 월을 지켜 네 엘로힘 야훼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 월에 네 엘로힘 야훼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여기에서 히브리어 솨마르가 또다시 나옵니다 - 지키다, 경축하다, 지켜보다, 망(望)보다, 불침번을 서다.

 

Deuteronomy 16:2

And you shall sacrifice a Passover to Yahweh your Elohim of the flock, and of the herd, in the place which He shall choose to cause His name to be there.

16:2, "그분(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flock)으로 네 엘로힘 야훼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한글KJV]신 16:2 그러므로 주께서 그분의 이름을 두시려고 선정하실 곳에서 너는 소떼와 양떼 중에서 주 너의 하나님께 유월절 희생제를 드릴지니라.

 

지금 뭐라고 말씀하셨지요? 한국 성경에는 "우양"이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그러나 가축의 떼(herd)입니다. 유월절에 어느 다른 가축의 떼(herd 송아지 또는 황소)를 바치라고 명하시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2절은 1절의 묘사와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많은 성경 구절에서 유월절은 어린 양의 도살을 언급하지만, 그러나 또한 이 절기가 매우 중대하므로 그 절기가 들어있는 그달 전체가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유월절과 무교절은 연이어 진행되었으며, 유월절 밤과 무교절 7일을 여기서 언급합니다. 이것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유월절이라고 불렀습니다. 민수기 28장 16절에는 간략하게 정월 십사일은 야훼의 유월절이라고 말합니다.

 

그 다음절 17절부터 25절은 유월절을 따르는 무교절의 희생 제물을 묘사합니다.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포함하여 희생 제물로 바쳤습니다.

 

16:3,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었습니까? 어린 양을 칠 일 동안 먹었습니까? 물론 무교병입니다. 그러므로 유월절과 연이어지는 무교절을 언급함을 알 수 있습니다.

 

16:4, "그 칠 일 동안에는 네 사경 내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 첫날 해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는 무슨 말입니까? 유월절 양을 언급한 것입니까? 출애굽기 12장 10절에서 어린 양의 고기를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월절 사건을 포함한 것입니다.

 

16:5 유월절(逾越節) 제사(祭祀)를 네 엘로힘 야훼께서 네게 주신 각(各) 성(城)에서 드리지 말고

16:6 오직 네 엘로힘 야훼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擇)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初)저녁 해 질 때에 드리고

본래 지시를 어디에 찾아 볼 수 있습니까? 출애굽기 12장에서, 유월절 어린 양을 어디서 잡으라고 지시하나요?

 

메모: 야훼의 명령의 의하면 성전 예배가 완전히 빠져있으며, 유월절 양의 도살은 가정 내에서의 의식이었습니다.

 

야훼께서 변하십니까? 만약에 그렇다면 성경 어디에 기록되어 있나요? 이 본문 어디에 흠 없는 어린 양을 제사지내라고 하나요? 그러나 유월절을 연이어 진행되는 다음날 무교절에는 짐승들을 잡아 희생 제물로 바쳤습니다.

 

16:7, "네 엘로힘 야훼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cook 바솰 bashal 스트롱 번호#H1310)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한국 성경에는 고기를 “구워”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미국 성경에는 요리(cook)로 번역되어 있으며, 히브리어의 바솰(#1310 bashal)을 살펴보면 삶거나 끓이다, 삶다(boil up)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삶아 요리한 고기를 먹었습니다.

 

자 이제 출애굽기 12장 9절을 살펴봅시다. 야훼께서 특별히 고기를 삶아서(바솰 #H1310) 먹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12:9,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출애굽기 12장 8절에 의하면 유월절 양고기를 불에 구워 먹었습니다.

 

H1310

ba^shal/바솰

baw-shal'

A primitive root; properly to boil up; hence to be done in cooking; figuratively to ripen: - bake, boil, bring forth, is ripe, roast, seethe, sod (be sodden).

기본어; 정확히 끓이다; 그러므로 요리에 있어서 익히다; 상징적으로 익다: -삶다, 끓이다 등등.

Total KJV Occurrences: 30

seethe, 9

[개역]출 16:23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한글KJV]출 16:23 모세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이것이 주께서 말씀하신 것이라. 내일은 주께 거룩한 안식일의 휴식이라. 너희가 오늘 구울 것은 굽고, 끓일 것은 끓이고, 남는 것은 남겨서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하니라.

sodden, 5

[개역]출 12:9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KJV]출 12:9 날것으로 먹거나 절대 물에 삶아서 먹지도 말고 불에 구울지니, 머리와 다리와 그 내장이니라.

boil, 4

[KJV]레 8:31 ○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기를 "회중의 성막 문에서 고기를 삶아 내가 명령했던 대로 봉헌의 광주리에 있는 빵과 더불어 그것을 먹으라. 말하노니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것을 먹고

 

" 구워 또는 굽는다 / Roasted"의 히브리어 짜리(#6748 tsaliy)는 완전히 다른 단어입니다. 그러므로 신명기 16장 7절은 유월절 양의 언급일 수 없습니다! 이는 무교절 첫 날 또는 "큰날 / High Days"의 언급입니다 - 이는 순례 절기입니다.

 

16:16, "너의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엘로힘 야훼의 택하신 곳에서 야훼께 보이되 공수로 야훼께 보이지 말고".

 

여기서 무교절이 순례 절기라는 것을 언급합니다. 그러나 유월절은 성전 예배를 지시하지 않으셨습니다. 전적으로 가정 내에서 지켰습니다.

 

16:8, "너는 육 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 네 엘로힘 야훼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왜 육 일입니까? 칠일이 아닙니까?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성전 예배 축제일 1일을 제외한 육일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경 말씀을 읽거나 또는 말씀의 뜻을 해석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이 성경 말씀과 평행되어야 합니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신약성경(新約聖經)

예수(야슈아 / 예슈아) 메시야께서 육체를 입고 오셔서 이 지상을 걸으셨을 때에, 그분은 율법을 철저하게 지키셨습니다.

2:41-42, "해마다 유월절(passoverG3957 feastG1859)이면 그의 부모가 예루살렘에 가더라. 그가 열두 살 되었을 때에, 그들이 그 명절의G1859 관례에G1485 따라 예루살렘에 올라갔다가".

그분은 어렸을 때부터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까지 유월절을 준수하셨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올바르게 올바른 날에 유월절을 준수하셨는지에 대해서 많은 논쟁이 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14일이 시작되는 날에 준수하셨습니까 아니면 15일에 준수하셨습니까? 그리고 제자들은 유월절 식사를 하는데 마쉬악께서는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지 아니하시고 그냥 앉아 계셨습니까?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분의 제자들(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어 유월절을 예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은 유월절 준수의 변경이나 유월절의 성격의 변화를 언급하시지 않으셨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법으로 규정된 날에 준수하시지 아니하셨다면, 제자들이 이에 대해서 질문하였을 것입니다. 제자들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 이에 대해서 설명을 요구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시며 율법을 범하시지 않으셨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 메시야께서 법으로  규정된 날에 유월절을 준수하지 않으시고 유월절 하루 전 또는 하루 후에 준수하셨다면 이는 정확한 진술이 아닙니다. 만약 마쉬악께서 그리하셨다면, 그는 법률을 위반한 죄인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자들에게 법으로 규정된 날이 아닌 다른 날에 준수를 요구하셨다면 제자들이 그 목적을 질문하였을 것입니다. 만약 유월절 어린 양이 제사장들에 의해 성전에서 잡혔었다면, 어떻게 제자들이 유월절 양을 구했겠습니까?

 

22:8, "(그분)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며 말씀하시기를 "가서 우리를(1인칭 복수 G1473) 위하여 유월절을G3957 예비하여G2090 먹게 하라G5315."고 하시니라".

 

너희가 아닌 "우리"를 주목하십시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유월절 식사를 제자들과 함께 하실 계획을 언급합니다.

 

22:15, " (그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고난을 받기G3958 전에G4253 너희G5216와 함께G3326G5124 유월절 양G3957 먹기를G5315 간절히 바랐노라(With desireG1939  I have desiredG1937)".

 

제자들이 야훼의 명령에 따라 유월절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들은 온당한 시간에서 모이어 유월절 식사를 하였습니다.

 

14:18, "다 앉아 먹을 때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 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나를 팔리라 하신대".

 

이 해결의 실마리의 열쇠는 "나와 함께"입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식사를 하셨습니다.

 

13:1 유월(passoverG3957)절(feastG1859) 전에(beforeG4253) 예수(야슈아)께서(when JesusG2424) 이(thisG5127) 세상(worldG2889)에서(out ofG1537) 떠나(he should departG3327) 아버지(FatherG3962)께로(untoG4314) 가야 할(he should departG3327) 자기(hisG846) 때가(hourG5610) 된 것을(was comeG2064) 아시고(knewG1492) 세상(worldG2889)에 있는(were inG1722) 자기 사람들을(his ownG2398) 사랑하시되( he lovedG25) 그들을( themG846) 끝(the endG5056)까지G1519  사랑하시니라G25. 

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그(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13:3 저녁 먹는 중 예수(야슈아 / 예슈아)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야훼께로부터 오셨다가 야훼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13: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13:5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그 시대에 사람들은 모래와 먼지의 길을 걸어 다녀야했으며 그리고 발이 쉽게 더러워졌습니다. 보통 각 가족마다 손님이 오면 발을 씻겨주는 사람이 있었으며, 그리고 손님의 발을 씻기시는 것은 환대의 행동이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제자들을 위하여 몸소 겸손과 봉사의 본(本)을 보여주셨습니다. 그후 그분께서 우리가 그날 저녁 축제 때에 행해야할 새로운 상징들을 소개하셨습니다.

 

메모: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수족을 씻겨 주었던 것을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이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는 것의 비유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10:22). 이 씻음은 죄로부터 깨끗케 하는 것을 나타내는 개념 속에 담겨 있습니다.

30:17- 20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수족을 씻되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화제를 사를 때에도 그리 할지니라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새로운 상징들

22:14 때가 이르매 그분(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22:15 (그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고난을 받기G3958 전에G4253 너희G5216와 함께G3326G5124 유월절 양G3957 먹기를G5315 간절히 바랐노라(With desireG1939  I have desiredG1937).

22:16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엘로힘)의 나라에서 이루어지기까지는 내가 그것을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고 하시더라.

22:17  그리고 잔을G4221 가지고 감사를 드린 후G2168  말씀하시기를 "이것을 가져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22:1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하나님(엘로힘)의 나라가 올 때까지 내가 포도 열매에서 난 것을 마시지 아니하리라."고 하시니라.

22:19 또 빵을G740 가지고G2983 감사를 드린 후G2168, 떼어 그들에게 주며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나의 몸이니 이것을G5124 행하여G4160 나를G1699  기억하라G364."고 하시고

22:20 저녁 식사 후에(after supperG1172) 잔G4221도 이와 같이 하여 말씀하시기를 "이G5124 잔은G4221 나의G3450 G129로 된G1722  2537 언약이니G1242, 이는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것이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사도들에게 매년(每年)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먼저 고린도전서 11장 27절에서 사도 바울께서 하신 말씀을 고려해야합니다: "누구든지 합당치 않게 이 빵을 먹고 . ." 바울은 도덕적으로 무가치한 자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월절 식사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들의 자세와 태도를 말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유월절 의식(儀式)을 행하기 전에 우리를 돌이켜 보고 회개(悔改)를 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유월절을 지켜야합니다.

저희는 매년 유월절이 돌아오기 전에, 집을 청소하며 모든 누룩을 제거합니다. 누룩은 죄와 같이 발효되어 퍼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우리는 집 청소를 하면서 우리 자신을 돌이켜 보고 회개하며 죄를 제거합니다.

 

ancient_tav.gif ancient_aleph.gif 깨어 있으라

출애굽기 12장 42절에서 지켜야 되는 밤에 대하여 말씀드린 것을 기억하십니까? 이는 신약성서에서도 나타납니까? 자 이제 좀더 살펴봅시다.

26:36-38, " 이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G4336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G1127 하시고".

 

참조: 깨어 있으라.

G1127

gregoreuo/그레고류오

gray-gor-yoo'-o

From G1453; to keep awake, that is, watch (literally or figuratively): - be vigilant, wake, (be) watch (-ful).

G1453에서 유래; 자지 않고 지키다, 이는,  지켜보다(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 자지 않고 지키다, 잠깨다, 깨어 있다, 지켜보다(경계하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뭐라고 말씀하셨나요? "깨어 있으라". 자지 않고 뭘 지키라는 말씀인가요? 제자들은 이 말씀에 관하여 그렇게 질문하지 않았습니다. 명백하게 제자들은 마쉬악께서 하신 말씀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를 상징하는 어린양은 아빕월(=니산월) 14일 해질 때 잡혔으며, 이 양의 피는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발랐으며, 죽음의 천사가 양의 피를 볼 때 그 집을 넘어갔습니다. 그들은 자지 않고 주의 깊게 지키는 이 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오늘날 많은 유대인들은 이 날 자지 않고 밤을 새웁니다.

26:40-41,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 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여기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자들에게 두 번씩이나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무엇을 자지 않고 주의 깊게 관찰하라는 말씀인가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몇 칠전에 마태복음 24장안에서 예루살렘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재림(再臨)과 세상 끝에 징조에 대해서 질문하였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수많은 징조에 대해서 언급하시며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장을 읽으시기를 바랍니다.

 

마태복음 24장 15절과 33절 안에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멸망의G2050 가증한 것이G946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리니G1492 , (읽는G314자는 깨달으라G3340.)....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G1492G3752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무언가를 "보거든"을 말씀하십니다. 그것에 관하여 숙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우리가 방심하고 깨어있지 아니한다면, 이러한 징조를 볼 수 없습니다. 깨닫지 못하고 방심하고 사전에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재림하실 것입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46절에서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뭘 하라고 하셨지요? 보라고 하셨습니다!

 

대략 전체 24장이 깨어 보고 있으라는 경고입니다. 마가복음 13장과 누가복음 21장도 이와 같은 경고들을 보고합니다.

13:33-37,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엘는지, 밤중엘는지, 닭 울 때엘는지, 새벽엘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면 어느 밤에 그들이 보았습니까? 아빕월 14일 저녁입니다. 다음 날 저녁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무덤 안에 계셨고, 제자들은 숨어 그분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지 않고 망을 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끝이 났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는 진정으로 자지 않고 깨어 보고 있나요? 깨어 보기보다는 파티 분위기입니다. 고린도전서 11장에서 바울은 이 유월절 식사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그들의 태도와 자세를 훈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저희는 14일에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상징을 행했고 그리고 15일에는 유월절 식사를 하였었습니다. 그러나 출애굽기 12장에서 야훼께서 유월절을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왜 그리하지 않을 이유가 있습니까? 왜 15일로 변경하였나요?  성경을 중시하는 행위가 아니었습니다.

 

2002 년 봄부터 얼빙(Irving) 야훼의 집회는 유월절 준수를 좀 변경하였습니다. 아빕월 14일이 시작되는 해가 지는 일몰(日沒)에 모여서 쓴 나물, 양고기 그리고 무교병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고, 대야에 물을 담아 서로 발을 씻기시고, 성경을 돌아가면서 읽으며 준수하지만, 그러나 형제자매님들의 지역 안에 목자 선생님이 없고, 몇 분이 지역 안에 계시거나 또는 혼자이라면 “가정 내에서 드리는 유월절 예배를 읽으십시오.

 

무교절 첫날은 아빕월 15일이 시작되는 해가 지는 일몰(日沒)이지만, 일몰에 모이지 않고 다음날 낮에 모여서 예배를 드립니다. 저희는 계속 성경을 연구할 것이며, 그리고 만약 야훼께서 저희에게 더 깊은 지식을 폭로하셔서 고쳐야 될 문제들이 있었다면, 고치고 또한 여러분들에게 신속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참 진리를 찾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여러분에게 야훼께서 은혜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시비(是非)를 거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다음 글을 올립니다.

어느 00님의 글을 인용합니다:“신약에 와서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신약성서를 기록한 제자들도 예수님의 부활하신 시간에 대해서 하루의 시작은 아침부터라고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표준 새번역 성경) (마태복음28장1절)안식일이 지나고, 이레의 첫날 동틀 무렵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러 갔다. 안식일이 지나고 안식일 후 첫째 날 해뜨기 전이라 하였습니다. 즉, 안식일은 토요일 아침부터 다음 날 해뜨기 전까지는 안식일이 되지요 그래서 안식일을 토요일 아침부터 지키고 안식일이 지난 후 첫 째날이 시작 되는 새벽 미명에 예수께서 부활을 하셨다 기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의 시작이 저녁(일몰부터)라고 한다면 안식일은 금요일 해 떨어진 후 부터 토요일 해 떨어질때 까지이며안식 후 첫날 새벽 미명은 다음 날(일요일) 새벽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또 모순이 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유월절에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오후 세시 경에 죽으시고 해지기 직전에 매장되셨습니다. 그리고 아리마대 요셉이 서둘러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시체를 묻은 이유는 예비일(즉 무교절) 안식일이 거의 되었기 때문입니다.

 

23:52,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시체를 달라 하여 이를 내려 세마포로 싸고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바위에 판 무덤에 넣어 두니 이 날은 예비일이요 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

 

성서의 하루는 일몰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성경은 분명하게 증거 합니다.

 

 

어느 00님의 글입니다: “홍해 바다를 무사히건넌 날을 기념해서 하나님께서 초실절을 제정하시고 그예언성취로 예수님께서 무덤(홍해)에서 부활하신겁니다. 그리고 홍해건넌그날이 안식후첫날 곳 일요일이었기에 성경에 예수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다는 말씀이 없더라도 일요일에부활하셔야 하는겁니다.”

 

저 역시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일요일 아침에 부활하셨다고 배웠고 그렇게 믿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연구하면서 일요일 부활의 이론은 단지 사람의 지식과 견해일 뿐 성서적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00님께서 안식 후 첫날 곳 일요일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홍해를 건넜다는 성경의 증거 또는 천문학적인 증거를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요일: 예수(야슈아 / 예슈아) 마시악께서 이른 저녁 때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식사를 하시고 밤중에 체포되어 제사장의 앞으로 끌려 가셨습니다.

수요일: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유월절 수요일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오후 세시 경에 운명하셨습니다(마태복음 27:46-50).

목요일: 그 안식일이 큰 날(high day Sabbath)이므로, 무교절 첫날입니다(요한복음 19:31; 레위기 23:4-7).

금요일: 마가복음 16장 1절에 의하면, 막달라 마리아와 그녀의 동료들은 안식일(무교절 첫날)이 지나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고 성경은 진술합니다.

여인들은 무교절 첫날(목요일)을 마치고 금요일 날 향품과 향유를 예비하였습니다.

토요일: 넷째 계명에 따라 일곱째 날 토요일 안식일에 여인들은 쉬었다고 기록 합니다 (누가복음 23:56; 출애굽기 20:8-11).

일요일: 여인들이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예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으로 달려갔으나, 무덤은 이미 텅비어 있었습니다(누가복음 24:1; 요한복음 20:1).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이미 부활하셨습니다(마태복음 28:1-6; 누가복음 24:2-3; 요한복음 20:1).

따라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일요일 주일에 부활하시지 않으시고 하루 전(토요일) 해질녘에 부활하셨다고 성경은 증명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다는 이론을 뒷받침할만한 증거가 성서에 없으며 또한 천문학적으로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토요일에 부활하셨다고 증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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