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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o 16:2  Upon the first2596, 3391 day of the week4521 let every one1538 of you5216 lay5087 by3844 him1438 in store,2343 as3748, 302 God hath prospered2137 him, that2443 there be1096 no3361 gatherings3048 when(3752) I come.2064

[개역]고전 16:2 주일(day of the weekG4521 명사 -소유격-중성-단수) 에(Upon the firstG2596,G3391) 너희(of youG5216) 각 사람이( let every oneG1538) 이를 얻은대로(God hath prosperedG2137) 저축하여(in store,G2343) 두어서(layG5087) 내가 갈(I come.G2064) 때에(when(G3752)) 연보를( gatheringsG3048) 하지( there beG1096) 않게(noG3361) 하라( there beG1096)

[KJV]고전 16:2 G4521G2596,G3391 너희 각자가 하나님께서 번성케 하신 대로 따로 저축(貯蓄)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는 모금(募金)G3048)하는 일이 없게 하라.

 

어느 분은 본문에 언급된 매주일 첫 날이 현재의 주일이며 믿는 자들이 일요일마다 예배드리기 위해 모였던 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덧붙여 헌금은 규칙적이어야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 가요? 매주일 혹은 매주로 역된 헬라어는 삽바톤이며 안식일을 의미합니다. 성경에는 일요일(주일)이란 단어가 없습니다. 주일은 번역자들이 안식일 단어를 오역해 놓은 것입니다. ""라는 단어 또한 삽입된 말이며 원래 헬라어 사본에는 안식일 하나(=은 헬라어로 미아이며 하나를 의미합니다)를 통해서 너희 각자가.....입니다.

img7772_1.gif연보(捐補). 헬. 로기아G3048 G3056(대량 생산된 의미에서)에서 유래; 기부(寄附): - 수집(收集), 수확(收穫), 모으다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고린도전서 16장에서 딱 두 번 언급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구절을 매주일 첫날 즉 일요일 마다 신자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리고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의 일, 목사의 월급 기타에 쓰기 위해 일정한 예배시간에 신자들이 작은 헌금봉투에 돈을 넣어 바치는 것으로 상상합니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가요? 먼저 십일조를 살펴봅시다.

 

위키백과: 십일조(十一租영어: tithe)는 종교 단체를 지원할 목적으로 납부하는 수입의 10분의 1을 가리킨다. 오늘날 십일조는 일반적으로 자발적으로 납부하며 현금수표주식으로 낸다. 반면 역사적으로 십일조는 농작물 (땅에서 자란 것이나 나무의 열매) 같은 종류의 것으로 냈다. 이러한 조세는 이미 고대에 널리 알려져 있었으며 중세를 거쳐 근세 초기에까지 존속하였다. 구약성경 - 십일조는 히브리어로 마아세르라고 하는데, 70인역 구약성서에서는 에피데카토르 또는 데카토스(10)이라고 했다. 신약성서에서는 데카토스라고 한다. 족장설화속의 십일조- 구약성서에서 십일조가 처음 언급된 것은 아브라함이 살렘의 왕이자 제사장인 멜기세덱에게 전리품의 10분의 1을 바쳤다는 전승이다.(창세기 14:17-20)

 

성경은 아브라함이 그 후에 멜기세덱을 찾아가서 십일조를 드렸다는 기록이 없으며 딱 한번 전쟁을 통해 적군에게 빼앗은 물품의 10분의 1을 멜기세덱에게 바쳤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자 다시 위키백과로 돌아갑시다.

 

위키백과: 야곱도 형과 아버지를 속이고 축복을 가로챈 교활함때문에 형 에서에게 미움받아 도망갈때 베델(하느님의 집)에서 제단을 쌓고 십일조를 약속했다.(창세기 28:18-22)하지만 성서학자들은 족장설화에 언급된 십일조를 제의적인 십일조 즉, 하느님께 바치는 헌금으로서의 십일조로 해석하지는 않는다.

 

나무 위키: 유대교의 경우 - 유대교의 경우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와 함께 레위 지파로 이루어진 제사장 계급이 사라지면서, 성전 참배를 토라 학습으로 대체하고 종교적 지도자의 역할은 랍비들이 대신하였으며 성전의 역할은 회당이 이어받게 되었다. 이와 때를 함께 하여 레위 지파 제사장들을 위한 십일조 제도도 같이 없어졌다. 성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제사장도 필요 없고, 제사장 계급이 없으니 제사장 계급의 생계유지를 위해서 걷던 십일조 제도도 더 이상 존속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랍비들이나 시나고그(유대교 회당)에서는 십일조를 강요하지 않는다. 오히려 '레위 지파의 제사장'이 거두도록 되어 있는 십일조를 제사장이 아닌 다른 지파 사람들이 받는 것은 하느님의 법을 어기는 짓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유대교에서도 현재의 상황이 구약 시대와 맞지 않아 십일조를 폐기한 마당에, 레위 지파는커녕 유대인도 아닌 개신교의 목사들이 구약 성경의 구절들을 근거로 십일조를 내라고 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랍비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별도의 직업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전업 랍비는 이스라엘군의 군종 랍비(military rabbinate)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개신교에서 말하는 십일조 - 민수기 18장에 하나님이 최초의 대제사장인 아론에게 십일조에 관하여 계시하는 부분이 있다.

내가 이제 레위 후손에게 줄 것은 이스라엘 가운데서 거둔 십일조 전부이다. 이것은 만남의 장막에서 예배를 보좌한 보수로 주는 것이다.(공동번역)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이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개역개정) 구약 성경 민수기 1821

간단히 요약하자면, 레위 지파는 제사장 직분을 담당하는 지파이기에 가나안 정복 과정에서 토지를 분배받지 못하였으므로 레위 지파에게 이스라엘의 나머지 11지파에서 10%씩 소득을 거두어 그들의 성무에 대한 보수를 준다는 내용으로, 달리 소득이 없는 성직자들의 생계비와 성막(성전) 유지보수비에 대한 것을 십일조로 준다는 이야기이다. 현대에서도 달라질 것이 없는 것이, 성직자라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생활하는 게 아니신자들에게 제공하는 교회의 여러 업무 역시 공짜가 아니다. 신자들이 모여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는 것은 구휼보다 앞서는 교회의 목적이므로 허술하게 할 수도 없다. 저 위에서 나온 것과 같이 하나님과의 계약을 국가와의 계약으로 본다면 세금으로 공무원들 월급을 주는 것과 헌금으로 교역자들의 월급을 주는 것은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십일조를 반대하는 입장 - 가장 큰 문제는 2가지로 첫째로 헌금을 많이 하는 것을 크게 강조하여 마치 많이 내야만 믿음 있는 사람인 것으로 포장하는 것이다.(교회에서의 직위를 가진 사람에게 많은 헌금을 강요한다든가, - 아래 반론 참고) 2번째로 목사와 그 처자식의 생계, 필요를 넘어서 과도하게 물질적인 부를 안겨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목사에게 자동차가 필요하다고 할 때 단순히 이동수단으로서의 차를 넘어서 다른 이에게 과시하기 위해(특히 다른 교회에게) 고급차, 혹은 외제차를 준다든가 말이다장로님 에쿠스 타신다. 현재 이 정도 수준으로까지 물질에 집착하는 교회는 전 세계에 한국의 개신교를 제외하고는 진짜 얼마 없다. 설령 목사의 기본적인 수입은 인정한다고 한들, 수억 원 이상의 부를 축적하는 것은 분명 예수의 말에 따르면 죄가 맞다. 생계유지만을 위한(, 기본적인 의식주) 최소한의 돈을 받는 목사들만 있었다면 애당초 문제가 커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상당수의 목사들은 서민 이상의 삶을 유지한다확실한 건,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목사라면 명품이나 외제차 등등 사치를 부리는 행동은 용납될 수 없을 것이다. 그리스도는 바로 그런 용도의 돈은 모조리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할 것이다. 1. 위의 비판에도 잘 드러난다. 일단 구약 시대 레위 지파 제사장들과 현 개신교 목사들은 동일 위치가 아니다. 다시 말하지만 목사는 제사장은 커녕 성직자조차 아니다. 그냥 평신도일 뿐이는 개신교의 근본 정신인 만인사제주의를 무시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십일조가 구약에 근거하고 있어 그대로 따라야 한다면 6년마다 농사 일을 쉬는 것, 50년마다는 2년씩 쉬는 것, 모아진 십일조로 가난한 이 병든 이의 빚을 탕감해 주는 것도 모두 따라야 한다. 농사짓다 1년 쉬면 망하고, 6년 회사 다니다가 1년 쉬겠다고 하면 해고된다. 그건 안 따라 하면서 돈만 내라는 건 성서 교리를 아전 인수로 해석하였다는 것 밖에 안 된다. 목사가 레위인도 아니고 성직자도 아닌데 돈을 걷는다? 제사장도 관리할 성전이 없는데 돈을 낸다? 신도들이 곧 사제인데 돈을 걷는 게 아니고 내야 한다? 모두 말이 안 된다. 목사의 생계를 내세워 십일조를 합리화하는 것도 병크다. 목사라는 직업 자체는 일종의 자원봉사로서 목회 활동 자체는 수익구조가 불분명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십일조 이외에 매주마다 걷는 헌금은 정작 따로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교단의 지원도 받는다. 또 목사 개인의 강연 활동 등으로 투잡을 뛸 수도 있으며, 현대에서는 맞벌이가 일반적이기에 배우자나 직장이 있는 자녀 등 외적인 수입원이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렇기에 십일조로 생계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은 더더욱 설득력을 잃는다유대교 항목에서도 언급되었지만, 랍비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기 직업을 따로 가지고 그걸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사도 바울 또한 텐트를 만들어 파는 텐트장인이었다. 아예 종교인로서 무소유의 삶의 방식을 보여주는 사례도 분명 있다. 애초에 한국의 개신교에서 교회의 빈곤이란 개척교회 시스템에서 비롯된 성장단계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2. 또한 그 전에는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을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라는 구절, "너희 중 가장 낮은 자 하나에게 해 주는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주는 것이다."라는 구절도 있으며최후의 심판 시에 일생 동안 '옥에 갇히고, 굶주리고 목 마르고 나그네 된 주변의 헐벗고 가난한 이웃들'을 돕지 않은 것이 예수 자신을 돕지 않은 것이라고 하며 가난하고 헐벗은 이웃들을 돕지 않은 이들을 악인으로 분류하여 지옥에 떨어뜨리기도 한다자기 주변의 가난하고 헐벗은 이웃들을 구제하는 것보다 교회 건물 마련하는 것이 앞서는 목적이라고 생각하나 보다어차피 예수를 믿는 사람에게는 부자건 거지건 믿지 않는 모두가 가난하고 헐벗은 이웃들이다. 십일조에 대한 비판은 '청빈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종교가 돈을 요구하고, 그 돈을 구제나 사회정의 구현 등에 쓰는 대신 목사의 사업자금 내지는 비자금으로 쓰이는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다. 애초에 십일조가 정말로 목사 생계 유지를 위해 신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돈이고 목사가 그 돈을 최소한 구제하는 데라도 잘 썼다면 십일조 비판이 나오기나 했을까? 3. 대부분의 교회에서 권사장로의 직분을 줄 때 정기적인 십일조의 여부를 확인한다일부 이단 드립을 치겠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오히려 독일같은 나라에서는 교회에 다닌다고 하면 정부에서 교회세를 떼어가서 종교예산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차라리 독일처럼 정부에서 관여하여 교회세를 떼어가면 모를까한국의 개신교와 목사들은 분류상 '개인 사업자'로 분류되면서도 1원의 세금도 내지 않는다이는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기본 원칙을 위배하는 것이다. 그런데 신도들이 낸 헌금에 대한 소득 공제 증명(기부금 영수증)은 발급해 주고 있는데, 이는 상식에 맞지 않는다교회/목사가 세금을 내든지, 소득 공제 증명을 내 주지 말아야 맞는다. 또한 주마다 주보에 감사헌금 및 십일조를 납부한 사람들의 실명 명단을 공개하는 교회가 대부분인데다, 그것이 일정 액수, 이를테면 10만원 이상이면 따로 명단을 올리기도 하는 교회가 상당수이기에, 개인의 자유로 내는 것이라는 말도 사실상 궁색하기 이를 데 없어진다. 위의 상단 짤방을 다시 보자. 4. 십일조 자체가 강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교회 내에서 십일조 납부를 장려하는 주보의 문구나 목사의 설교를 대부분의 교회라면 흔히 접할 수 있다. 십일조를 착실히 작정하였다는 록펠러를 앞에 내세워 십일조를 권유하기도 한다.즉 십일조를 강제하지 않지만 이를 강요하는 분위기가 산재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안 내면 그만'이라는 옹호론의 가장 큰 문제는 만약 십일조가 '안 낼 수 없고, 내도록 강요하는 것'이라면 응당한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할 문제가 된다는 점이다.

 

자 이제 고린도전서 16의 참 의미를 살펴봅시다.

1Co 16:1  Now1161 concerning4012 the3588 collection3048 for1519 the3588 saints,40 as5618 I have given order1299 to the3588 churches1577 of Galatia,1053 even2532 so3779 do4160 ye.5210

[개역]고전 16:1 성도를(theG3588saints,G40) 위하는( forG1519) 연보에(theG3588collectionG3048) 대하여는(concerningG4012) 내가(I have given orderG1299) 갈라디아( of Galatia,G1053) 교회들에게(to theG3588churchesG1577) 명한것(I have given orderG1299) 같이(asG5618) 너희도(ye.G5210) 그렇게(soG3779) 하라(doG4160)

[KJV]고전 16:1  이제(NowG1161) 성도들을 위한 모금에 관해서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같이 너희도 그렇게 행하라.

1Co 16:2  Upon the first2596, 3391 day of the week4521 let every one1538 of you5216 lay5087 by3844 him1438 in store,2343 as3748, 302 God hath prospered2137 him, that2443 there be1096 no3361 gatherings3048 when(3752) I come.2064

[개역]고전 16:2 주일(day of the weekG4521) 에(Upon the firstG2596,G3391) 너희(of youG5216) 각 사람이( let every oneG1538) 이를 얻은대로(God hath prosperedG2137) 저축하여(in store,G2343) 두어서(layG5087) 내가 갈(I come.G2064) 때에(when(G3752)) 연보를( gatheringsG3048) 하지( there beG1096) 않게(noG3361) 하라( there beG1096)

이 수집(연보 /모금)은 무엇을 말하며 그리고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이는 목사 또는 복음을 위한 수집(收集)이 아닙니다. 이는 당시 예루살렘 교회가 흉년을 만나 어려움을 당하고 있었을 때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예루살렘 성도(聖徒)들을 돕기 위하여 모아 둔 것이었습니다. 다시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이는 목사나 복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근으로 인하여 곤궁에 처한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돕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양식(糧食)이었습니다.  바울이 다른 교회의 교우(敎友)들에게 이와 같은 지시를 한 것에 대하여 주목하십시오. 자 이제 로마 교우들에게 한 지시를 살펴봅시다.

롬 15:25 그러나G1161 이제는 내가 성도를G40 섬기는 일로G1247  예루살렘G2419에 가노니G4198

롬 15:26 이는 마게도냐G3109 아가야G882  사람들이 예루살렘G2414 성도 G40 가난한 자들을G4434 위하여G1519 기쁘게G2106 얼마를G5100 동정G2842하였음이라G4160

롬 15:27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G2106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 자니G3781 만일G1487 이방인들이G1484 그들의 신령한 것을G4152 나눠 가졌으면G2841 육신의 G4559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G3008 마땅하니라G3784

Rom 15:28  When therefore3767 I have performed2005 this,5124 and2532 have sealed4972 to them846 this5126 fruit,2590 I will come565 by1223 you5216 into1519 Spain.4681

롬 15:28  그러므로 내가 일을G3778 마치고G2005 열매를G2590 저희에게 확증한G4972 후에 너희에게를 지나 서바나G4681 가리라G565

 

img7772_1.gif 열매. 헬. 칼포스(karpos / kar-pos' G2590), 열매(채취한 것처럼), 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 열매, 실과.

img7772_1.gif 확증. . 슾흐라기조(sphragizo / sfrag-id'-zo G4972), 보안 또는 보존을 위하여(도장 또는 개인의 각인[各人]을) 찍다 (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내포적으로는 비밀히 간직하다, 증명하다: -봉인(封印)하다, 인치다.

Total KJV Occurrences: 27

KJV 27번 언급됨

sealed, 20

롬_15:27-28 (2), 고후_1:22, 엡_1:13, 엡_4:30, 계_7:3-8 (15)

[KJV]롬 15:28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그들에게 [확증(確證)한 후에] 너희를 거쳐 스페인으로 가리라.

[KJV]고후 1:22 그 분은 또한 우리를 (印)치시고, 우리 마음 속에 성령의 보증을 주셨느니라.

[개역]계 7: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印)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害)하지 말라 하더라

[KJV]계 7:3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인 그들의 이마에 인장으로 표시할 때까지 땅이나 바다나 또는 나무들을 손상시키지 말라."고 하더라.

seal, 4

요_3:33, 계_10:4, 계_20:3, 계_22:10

[개역]요 3:33 그의 증거(證據)를 받는 이는 하나님을 참되시다 하여 (印)쳤느니라

[KJV]요 3:33 그 분의 증거를 받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참되시다는 것을 확증(確證)하느니라.

set, 2

요_3:33, 계_20:3

sealing, 1

Mat_27:66

[개역]마 27:66 저희가 파숫군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印封)하고 무덤을 굳게 하니라

[KJV]마 27:66 그러므로 그들이 가서 돌문을 봉인(封印)하고 경비병을 세워 무덤을 안전하게 지키게 하더라.

 

아하! 이해하셨습니까? 이는 돈이 아니었습니다. 이는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한 열매 즉 농작의 수확물을 봉인(封印)한 선적물(船積物)이었습니다.

 

자 이제 고린도전서 16장으로 돌아갑시다. 바울은 예루살렘의 성도들을 위한 수확물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각 사람이 안식일 하나[첫]를 통해서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였나요? 잘 보십시오! 돈을 헌금 궤에다 떨어뜨리라고 말했나요? 아닙니다! 성경은 “각자가 번성케 하신 대로 따로 저축하여 두”라고 언급합니다. 

 

두다(티데미 / tithemi  lay G5087)! 저축(데사우리조 / thesaurizo store G2343)하다 또는 쌓아두다! 각 사람이 쌓아 두어(저축하여) -- 즉 집에다! 교회에다 쌓아 두지 않고 - 각 사람 집에다 모아 둔 것입니다.

참조: [KJV]마 6:19 ○ 너희 자신을 위하여 땅에다 보물을 쌓아 두지(데사우리조 / thesaurizo store G2343) 말라. 거기는 좀이나 녹이 해치며, 또 거기는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서 도둑질하느니라.

 

왜 그랬나요? “내가 갈 때에 수집(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이는 사람들이 과수원이나 밭에서 과일이나 곡식을 거두어 따로 쌓아 둔 것입니다. 이는 십일조나 동전을 헌금 궤에다 넣는 것이 아닙니다.

 

자 이제 3절과 4절을 주목하십시오.

1Co 16:3  And1161 when3752 I come,3854 whomsoever3739, 1437 ye shall approve1381 by1223 your letters,1992 them5128 will I send3992 to bring667 your5216 liberality5485 unto1519 Jerusalem.2419

[개역]고전 16:3 내가 이를 때에 너희의 인정한G1381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G1992 너희의 은혜를G5485 예루살렘G2419으로 가지고G667 가게 하리니G3992

[KJV]고전 16:3 그리고 내가 도착하면 너희가 서신을 통하여 승인한 사람 편에다 너희의 위로금(=호의 /  은혜 / 은총 / 선물 등을 의미)을G5485 예루살렘에 보내리라.

고전 16:4 만일 나도 가는 것이 적합하면 그들이(한 사람이 아닌 그들을 주목) 나와 함께 가리라.

 

명백하게 쌓아둔 수집물을 예루살렘으로 운반하는데 몇 사람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만약 그것이 십일조나 목사를 위한 헌금 이었다면, 바울이 홀로 가도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참 진리를 찾는 독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ebarekhekha Yahweh Veyishmerekha 여바레커카 야웨 붸이싀머레카

히음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a’er Yahweh panav elekha 야엘 야웨 파나브 엘레카 뷔훈넥카

히음  6:25 야엘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isa Yahweh panav elekha Veyasem lekha shalom 잇사 야웨 파나브 엘레카 붸야셈 러카 샬롬

히음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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