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여러분들이 이 주제에 대해서 스스로 연구하도록 제공해드리려는 의도에서 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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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어느 00교회의 장로님의 글입니다.

즉 우리가 귀하에게 반박하는 내용은 모세의 제사 제도의 내용에 대한 것이 아니고 신구약시대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계명(율법)에는 제사제도(음식을 바치는 예식=고기, 떡, 포도주, 유향 등을 바치는 예식)가 규정되어 있을 뿐이며(시50:5) 예배제도(음식을 바치지 아니하고 강론과 노래와 기도 등을 행하는 예식)라는 것은 신구약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계명(율법)에 규정된 바가 없는데 오늘날 세상에 모든 교회가 제사제도를 행하지 아니하고 예배제도만 행하기 때문에 모두가 하나님의 계명(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는 거짓 교회들이라는 말입니다. 본래 하나님의 계명(모세의 율법)에는 백성들이 약속한 시간에 모이는 일도 없었고 또한 백성들이 모여서 기도나 성경을 읽는 일이나(성경이 없었음) 찬송(노래)을 하거나 춤을 추거나 어떠한 일도 하지 아니하며 오직 조용히 안식만 하는 것이었습니다.(출20:8-11, 레23:3, 레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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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늘은 예배가 무엇인지 생각해볼까 합니다. 안식일 제도는 창조 때 시작되었으며, 안식일을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께서 제정하시고 안식일의 근원은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이십니다.

 

 2:2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의 지으시던H6213 일이 일곱째H7637 날이H3117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安息)하시니라H7673

창 2:3 하나님(엘로힘)일곱째H7637 날을H3117 복 주사anigreen05_tiltupdown_next.gifH1288 거룩하게 하셨으니H6942 이는 하나님(엘로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H7637이더라 H3588  

 

 H1288 . 복은 히브리어로 바락(barak  스트롱 번호 #H1288)이며, 무릎을 꿇다, 예배, 숭배의 행위로서 송축하다(찬양하다) 그리고 다른 의미로는 하나님(엘로힘) 또는 왕을 저주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한사람 앞에 무릎을 꿇는 다는 뜻은 존중을 의미하며 또한 기도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왕상 8장 54절 및 대하 6장 13절을 보면 솔로몬이 무릎을 꿇고 축복 기도를 했습니다. 축복을 받는 비결은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왕상 8:54  솔로몬이 무릎을 꿇고 손을 펴서 하늘을 향하여 이 기도와 간구로 여호와(야훼 / 야웨)께 아뢰기를 마치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단 앞에서 일어나  55  서서 큰 소리로 이스라엘의 온 회중을 위하여 [축복하며 H1288] 가로되

대하 6:13  솔로몬이 이왕에 놋으로 대를 만들었으니 장이 다섯 규빗이요 광이 다섯 규빗이요 고가 세 규빗이라 뜰 가운데 두었더니 저가 그 위에 서서 이스라엘의 회중 앞에서 무릎H1290 [끓고 H1288] 하늘을 향하여 손을 펴고

 

무릎을 꿇는 것은 장엄한 예배 행위로도 묘사되고 있습니다.  

시 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무릎을 꿇자 7 대저 저는 우리 하나님(엘로힘)이시요 우리는 그의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 손의 양이라 너희가 오늘날 그 음성 듣기를 원하노라

 

바라크는 받은 복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감사함으로 나아가며 그분을 찬송하는 것입니다  

시 28:6 여호와(야훼 / 야웨)[찬송함이여H1288] 내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심이로다 7 여호와(야훼 / 야웨)는 나의 힘과 나의 방패시니 내 마음이 저를 의지하여 도움을 얻었도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크게 기뻐하며 내 노래로 저를 찬송하리로다.

 

거룩 - 거룩은 히브리어로 카다쉬(qadash  스트롱 번호 # H6942)이며, (의식적으로 또는 도덕적으로) 깨끗하게 하다, 정결히 하다, 성결하게 하다를 의미합니다. 즉 종교적인 용법에 있어서 이는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섬기고 예배하기 위하여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구별함을 뜻합니다.

 

안식(安息) - 안식은 히브리어로 솨바트(shabath 스트롱 번호#H7637)이며, 휴식하다(to repose), 힘든 작업으로부터 그만두다, 중지하다 등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출 31:13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安息日)을H7676 지키라H8104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H1755 표징(表徵)이니H226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H6942 여호와(야훼 / 야웨)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H3045

출 31:14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聖日)이H6944 됨이라 무릇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H2490 죽일지며H4191 무릇 H3605 그 날에 일H4399하는 자는H6213 그 백성H5971 중에서 그 생명(生命)이H5315 끊쳐지리라H3772

출 31: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 거룩히 쉬는 안식일이니, 안식일 날에 일하는 자는 누구라도 반드시 죽일지니라.

출 31:16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H7676 지켜서H8104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H1285 삼을 것이니

출 31:17 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영원(永遠)한 표징(表徵)이며 여호와(야훼 / 야웨)가 엿새 동안에 천지를 창조하고 제 칠일에 쉬어 평안하였음이니라 하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안식일을 제정하시고, 이 날 친히 안식하심으로 본을 보여주시고 그리고 그날을 축복하셨습니다. 이날은 여호와(야훼 / 야웨)와 그분의 백성과의 교제의 날이며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과 그분의 백성 사이의 분명한 관계를 기억하기 위한 표징(表徵)입니다. 성경은 새 하늘과 새 땅에서도 매 안식일에 모여서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 경배를 드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21:1-5 또 내가 새G2537 하늘G3772과 새G2537 땅을G1093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G565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 .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G3956 새롭게G2537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6:22-23  여호와(야훼 / 야웨)가 말하노라 나의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을 것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가 말하노라 매 월삭(月朔)H2320과 매 안식일(安息日)에H7676 모든 혈육(血肉)이H1320 이르러 내 앞에 경배(敬拜)하리라

 

장로님의 말씀에 따르면, "래 하나님의 계명(모세의 율법)에는 백성들이 약속한 시간에 모이는 일도 없었"다고 하시는데 자 성경을 찾아봅시다.

 

레 23:1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H6944 삼을 하나님(엘로힘)의 절기(節期)는H4150 이러하니라

레 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H7637 날은H3117H7677 안식일(安息日)이니H7676H6944회라H4744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야훼 / 야웨)의 안식일(安息日)이니라H7676

 

이날은 유대인의 안식일이 아닙니다. 이날은 여호와(야훼 / 야웨 )의 안식일이라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은 전 인류에게 주어진 율법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만 주어진 율법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

 

성회(聖會)는 거룩한(코데쉬H6944) 모임(미크라H4744)을 의미합니다. 잘 보십시오. 이는 거룩한 대중예배를 의미합니다.

 

H4744

מקרא

miqrâ'

mik-raw' /미크라

H7121에서 유래; 불러내어진 것, 이는, 공적인 모임(그 행위, 그 사람들, 그 장소); 또한 연습: - 집회, 불러냄, 소집, 낭독.

미크라는 특별히 안식일과 성일에 예배를 위해 성소(회막)에 소집된 종교적인 모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KJV]출 12:15 칠 일 간을 너희는 누룩 없는 빵을 먹을지니, 첫날부터 너희 집들에서 누룩을 제거할지니라. 이는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누룩 있는 빵을 먹는 자는 누구라도 그 혼이 이스라엘에서 끊어질 것임이라.

[개역]출 12: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聖)[회會]요] 제 칠 일에도 성[회(會)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KJV]출 12:16 첫날에 성[()가 있으며] 일곱째 날에도 너희에게 성[()가] 있으리니 이 두 날에는 각자가 먹어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 어떤 형태의 일도 해서는 안되나니 그 일만이 너희가 할 일이니라.

[개역]레 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安息日)이니 성[()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安息日)이니라

[KJV]레 23:3 육 일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쉼의 안식일(安息日)이니 거룩한 [모임이 있느니라]. 너희는 그 날에는 일하지 말라. 이것이 너의 모든 거처에서 주(여호와 / 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의 안식일(安息日)이니라.

[KJV]레 23:7 첫째 날에는 너희가 거룩한 [모임을 가질 것이며], 그 날에는 어떤 육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KJV]레 23:8 그러나 너희는 칠일 동안 주(야웨)께 불로 드리는 제사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는 거룩한 [모임이 있으니], 그 날에는 어떤 육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하시니라.

[개역]사 1:9 만군의 여호와(야웨)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 [개역]사 1:10 너희 소돔의 관원(官員)들아 여호와(야웨)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百姓)아 우리 하나님(엘로힘)의 법(法)에H8451 귀를 기울일지어다 [KJV]사 1:13 헛된 예물을 더 이상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게 가증함이요, 새 달들과 안식일들과 [집회들을] 모으는 것도 내가 견딜 수 없으니, 심지어 엄숙한 모임까지도 악한 것이니라.

 

미크라는 나팔로 소집되었습니다.

[개역]민 10:2 은 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會衆)을 [소집(召集)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미크라는 야웨의 율법 책 낭독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개역]느 8:8 엘로힘의 율법(律法)H8451 책(冊)을 낭독(朗讀)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朗讀)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매

 

안식일은 육체적 휴식의 날이지만 그러나 성회란 만나서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 예배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환입니다, 일정한 일시에 법원 또는 법원이 지정한 장소에 나올 것을 명령하는 일입니다. 성서적으로는 “성회”이며 지정한 날에 전능하신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만나러 나오라는 명령입니다. 이 거룩한 소환을 무시하는 것은 여호와(야훼 / 야웨)를 모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엘로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으로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오직 집에서 조용히 안식만 한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또한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imgYahshua0.gif)님의 재림이 임박함을 볼수록 거룩한 소환을 무시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히 10:25, “모이기를G1997 폐하는G1459 어떤 사람들의G5100 습관과G1485 같이 하지G2531 말고G3361 오직G235 권하여G3870 그 날이G2250 가까움을G1448G991수록G3745 더욱G3123 그리하자G5118.

 

G1997

ἐπισυναγωγή

episunagoge/에피쉬나고게

ep-ee-soon-ag-o-gay'

Thayer의 정의(定義):

1) a gathering together in one place

1) 한 장소에 함께 모이다

2) the (religious) assembly (of Christians)

2) (종교적인) 모임(기독교도의 / 메시야의 가르침을 지키는 사람의)

Part of Speech: noun feminine

A Related Word by Thayer's/Strong's Number: from G1996

Citing in TDNT: 7:841, 1107

Total KJV Occurrences: 4

together, 2

살후_2:1, 히_10:25

[개역]살후 2: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anistars.gif우리가  앞에 [모임에] 관하여anistars.gif

assembling, 1

히_10:25 (2)

[개역]히 10:25 [모이기를] 폐(廢)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習慣)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KJV]히 10:25 어떤 사람들의 습관(習慣)처럼 [우리 자신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저버리지 말고 서로 권면하여 그 날이 가까워 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자 이제  출애굽기 20장 10절에서 언급된 문 안에 거한다는 말씀을 살펴봅시다.

Exo 20:10  But the seventh7637 day3117is the sabbath7676 of the LORD3068 thy God:430init thou shalt not3808 do6213 any3605 work,4399 thou,859 nor thy son,1121 nor thy daughter,1323 thy manservant,5650 nor thy maidservant,519 nor thy cattle,929 nor thy stranger1616 that834[is within thy gates:8179]

출 20:10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의 안식일(安息日)인즉H7676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問安)에 유하는(is within thy gates:arrow33.gifH8179)] 객이라도arrow33.gifH1616 아무 일도 하지 말라

 

bullet_pieces.gif 네 문안(問安)에 유하는. 히. 솨아르(sha shah'-ar  스트롱 번호#arrow33.gifH8179), 문,  성문(gate), 도시(city). 이는 킹 제임스 성경에 371번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문(問)은:

1) 방어의 역할을 하며, 시민들의 중심지로 이용되었던 성을 드나드는 출입구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단어는 사람들과 사물들이 담으로 둘러 싸여진 지역을 통과하는 바의 큰 입구를 벽이나 방책으로써 닫고 둘러싸는 구조물을 뜻합니다. 한 도시의 ''은 종종 보다 깊숙이 들어간 요새화된 구조물이었습니다. 이것은 이 단어의 처음 용례의 경우에서처럼 강하고 훌륭하게 요새화된 도시들에서는 특히 그러했습니다. "날이 저물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성 문에 앉았다가..."(19:1). 큰 도시들에는 대개 문들이 달린 튼튼하게 요새화된 성들이 있었습니다(2:8).

2) 광야 생활 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을 쳤던 곳을 드나드는 장소에도 이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32:26은 시내산 밑에 이스라엘이 일시적으로 만든 진영을 둘러싸고 있는 요새의 통로()에 대해서 말합니다.

3) 성문은 시장터일 수도 있고, 장로들과 사사들, 또한 왕이 공적으로 앉을 수 있는 장소일 수도 있습니다. 문 안에라는 구절은 막혀있는 영역 내에라는 뜻이며 따라서 출애굽기 20장 10절에 언급된 [네 문안(問安)에 유하는(is within thy gates:arrow33.gifH8179)]arrow33.gifH1616이란 이스라엘의 한 지방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 칠일 안식일(安息日)에도 제사장들이 특별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제 칠일 안식일에는 흠 없는 수양 두 마리와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렸습니다.

민 28:9 안식일(安息日)에는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릴 것이니

민 28:10 이는 매 안식일의 번제라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그러나 안식일에 예배자들은 희생 제물을 드리지 않았습니다. 오직 제사장이 아침에 희생 재물을 드리고 그리고 해 질 때에 희생 제물을 드렸습니다. 매 안식일에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적어도 약 백만(민 2장 32절에 의하면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의 남자들)마리의 짐승을 잡아 제사를 드릴 수 없습니다. 안식일에는 오직 제사장이 아침에 희생 제물을 드리고 그리고 해 질 때에 희생 제물을 드렸습니다.

 

자 이제 경배(敬拜)를 살펴봅시다.

H7812

sha^cha^h/솨하

기본 어근; 낮추다, 이는, 부복(俯伏)하다 (특히 재귀적으로 왕 또는 엘로힘께 경의를 표하다): - 엎드리다, 몸을 구부리다, 납작 엎드리다, 겸손하게 탄원하다, 경의를 표하다, 경배하다, 몸을 꾸부리다, 예배하다.

창 18:2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섰는지라 그가 그들을 보자 곧 장막 문에서 달려나가 영접하며 몸을 땅에 [굽혀]

아브라함은 마므레에서 자기를 방문한 여호와(야훼 / 야웨)와 그분을 수행한 두 명의 천사에게 몸을 땅에 엎드렸습니다.

 

창 19:1 날이 저물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았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리어 [절하여]

창 22:5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엎드린다는 것은 보다 우월한 자 앞에서의 복종의 행위를 의미하며 우리는 창세기 22장 5절에서 아브라함이 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제물로 드리러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창 24:26 이에 그 사람이 머리를 숙여 여호와(야훼 / 야웨)[경배(敬拜)하고]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이 장차 이삭의 아내가 될 리브가를 만나 머리를 숙여 여호와(야훼 / 야웨)께 경배하였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창 24:48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사 나의 주인의 동생의 딸을 그 아들을 위하여 택하게 하셨으므로 내가 머리를 숙여 그에게 [경배하고] 찬송하였나이다

창 33:3 자기는 그들 앞에서 나아가되 몸을 일곱번 땅에 [굽히며] 그 형 에서에게 가까이 하니

야곱은 형 에서를 만날 때에 왕이나 점령자에게 하는 인사법으로 몸을 일곱번 땅에 엎드리며 형 에서에게 인사드렸습니다.

 

출 18:7 모세가 나가서 그 장인을 맞아 [절하고] 그에게 입맞추고 그들이 서로 문안하고 함께 장막에 들어가서

한국에서 웃어른께 인사로 하는 세배를 연상시킵니다.

 

출 24:1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長老) 칠십인과 함께 여호와(야훼 / 야웨)에게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敬拜)하고]

모세가 여호와(야훼 / 야웨)를 가까이서 경배하는 동안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 그리고 70인의 장로들은 멀리 떨어져서 경배하였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출 33:10 모든 백성(百姓)이 회막문(會幕門)에 구름 기둥이 섰음을 보고 다 일어나 각기(各其) 장막문(帳幕門)에 서서 [경배(敬拜)하며]

출 34:8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개역]출 34:14 [너는] 다른 신(神)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와(야훼 / 야웨)는 질투(嫉妬)라 이름하는 질투(嫉妬)의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임이니라

[KJV]출 34:14 [너는] 다른 신을 [경배하지] 말지니, 그 이름이 질투인 주(여호와 / 야훼 / 야웨)는 질투하는 하나님(엘로힘)임이니라.

신 8:19 만일 네가 여호와(야훼 / 야웨) 너의 하나님(엘로힘)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르며 그들을 섬기고 그들에게 [경배하면], 내가 오늘 너희에 대하여 증거하노니, 너희는 반드시 멸망하리라.

민 25:2 그 여자들이 그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수 5:14 그가 가로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야훼 / 야웨) 의 군대 장관으로 이제 왔느니라 여호수아가 땅에 엎드려 [절하고] 가로되 나의 아돈이㈜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삼상 1:3 이 사람이 매년에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경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제사장으로 거기 있었더라

삼상 25:41 그가 일어나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가로되 내 주의 여종은 내 주의 사환들의 발 씻길 종이니이다 하고

삼상 28:14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그 모양이 어떠하냐 그가 가로되 한 노인이 올라 오는데 그가 겉옷을 입었나이다 사울이 그가 사무엘인줄 알고 그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니라]

대하 33:3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 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바알들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모든 일월성신을 [경배하여] 섬기며

8:6 에스라가 위대하신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야훼 / 야웨)[경배하니라]

시 72:11 만왕이 그 앞에 [부복하며] 열방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시 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무릎을 꿇자

사 2:8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공경하여]

사 44: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여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나 여호와(야훼 / 야웨 ) 가 말하노라 나의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을 것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  말하노라 매 월삭과 매 안식일에 모든 혈육이 이르러 내 앞에 [경배하리라H7812])”(사 66:22-23 )

 

성경은 이 경배가 영원하다고 언급합니다. 자 이제 신약을 살펴봅시다.

 

G4352

προσκυνέω

proskuneo/프로스퀴네오

G4314와 G2965(입 맞추는 것을 뜻함, 개가 주인의 손을 핥는 것처럼)의 파생어에서 유래된 듯함; 아양 부리다, 굽실거리다, 이는, (문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엎드려 경의(敬意)를 표하다(경의를 표하다, 숭배하다): - 경배(敬拜)하다.

헬라인들 사이에서는 이 동사가 신들을 경배하는데 사용되던 전문용어로서, '땅에 엎드리다, 부복하다, 무릎을 꿇고 경배하다'를 의미합니다. 아마도 땅(, 지신)이나 신상에 입을 맞추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바닥이 엎드려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미를 가진 것 같습니다. 프로스퀴네오는 예배에서의 꿇어 엎드리는 외적인 행위 이외에도 경외심과 겸손을 나타내는 내적인 태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마 2:2 말하기를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신가?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敬拜)드리러] 왔노라."고 하니라.

마 14:33 배에 있는 사람들이 예수(그분)께 [절하며] 이르되 진실로 하나님(G2316  / H430 야훼 G2962 / H3068AHEBYHWH)의 아들이로소이다 하더라

마 15:25 여자가 와서 예수(그분)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개역]마 20: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그분(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KJV]마 20:20 ○ 그때에 세베대의 자녀들의 어머니가 자기 아들들과 함께 그분㈜께 와서 [경배하며] 무엇인가를 그에게 구하더라.

막 5:6 그가 멀리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개역]눅 4:7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 것이 되리라

[KJV]눅 4:7 그러므로 네가 내게 [경배하면] 모든 것이 너의 것이 되리라."고 하니,

눅 4:8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사탄아G4567, 내 뒤로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G1125 '너는 주(여호와 / 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 너의 하나님(엘로힘)께 [경배하고G4352] 오직G3441 그분만을G846 섬기라G3000.'고 하였느니라." 하시더라.

[개역]요 4: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禮拜)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禮拜)]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KJV]요 4:20 우리 조상은 이 산에서 [경배(敬拜)를 드렸는데] 당신들은 [경배(敬拜)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말하나이다."라고 하니

[KJV]요 12:20 명절(名節)G1859[경배하]러 온 사람들 중에는 어떤 헬라인들이 있더라.

히 1:6 또다시, 그분께서 첫째로 나신 분을 세상으로 데려오실 때에 말씀하시기를 "여호와(야훼)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하라]."고 하셨으며,

[KJV]계 4:10 스물 네 장로가 보좌에 앉으신 분 앞에 [엎드려] 영원 무궁토록 살아 계시는 분께 [경배하며] 그들의 면류관을 그 보좌 앞에 던지며 말씀드리기를

[KJV]계 11: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그 천사가 서서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 야훼 G2962 / H3068imgYahweh0.gif)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라.

[KJV]계 14:7 큰 음성으로 말하기를 "하나님(엘로힘)을 두려워하며 그 분께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 분의 심판의 때가 이르렀음이라.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의 원천들을 지으신 그 분께 [경배드리라]"고 하더라.

15:4 주(여호와 / 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여 누가G5101 당신(주)의G4771 이름을G3686 두려워하지G5399 아니하며G3361 영화(榮華)롭게 하지G1392 아니하오리이까 오직G3441 당신(주)만G4771  거룩하시니이다G3741 당신(주)의 의(義)로우신 일G1345이 나타났으매G5319 G3956  국이G1484 와서G2240 당신(주)께 [경배(敬拜)하리이다G4352] 하더라

계 19:10 내가 그에게 [경배하려고] 그의 발 앞에 엎드리니 그가 내게 말하기를 "보라, 그리하지 말라. 나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증거를 가진 네 형제들과 같은 동료 종이니 하나님(엘로힘)께 [경배하라]. 이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증거가 예언의 영이기 때문이라."고 하더라.

계 11:16 그러자 하나님(엘로힘) 앞 그들의 좌석에 앉은 스물 네 장로가 얼굴을 대고 엎드려 하나님(엘로힘)께 [경배드리며]

[KJV]계 13:8 세상의 기초가 놓인 이래로 죽임당한 어린 양의 생명의 책에 그들의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땅에 사는 모든 자는 그에게 [경배할 것이라].

[KJV]계 16:2 그러므로 첫째가 가서 자기 호리병을 땅에 쏟으니, 그 짐승의 표를 가진 자들과 그의 형상에 [경배한] 자들 위에 악취가 나는 심한 헌데가 생기더라.

[KJV]계 19:20 그러나 그 짐승이 잡히고, 짐승 앞에서 기적들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그와 함께 잡혔으니 그는 짐승과 더불어 그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과 그의 형상에 [경배한] 자들을 속이던 자라. 이 둘이 유황으로 불타오르는 불못에 산채로 던져지더라.

[KJV]계 20: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그들이 그 위에 앉았는데 심판이 그들에게 주어졌더라. 또 예수(야슈아 / 예슈아)에 대한 증거와 하나님(엘로힘)의 말씀으로 인하여 목베임을 당한 사람들의 혼들도 보았는데, 그들은 그 짐승에게나 그 형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표를 그들의 이마 위에나 손에도 받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서 그리스도(마쉬악)와 함께 천 년을 통치하더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경배

 

"영(spiritG4151)과 진리로(in truthG225)" 아버지께 드리는 참 예배를 살펴봅시다. 이제는 동물 희생 제사를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지라도, 더 높은 수준의 영적 제사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레위기에 기록된 희생제사는 높은 수준의 제사의 모형(模型)입니다. 성경은 이것을 영적 제사라고 언급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지시대로 안식일에 모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그러나 그것은 예배가 아닙니다. 참 예배자는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받으시고 기뻐하실 수 있는 아름다은 영적 제물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진리이신 예수(야슈아 / 예슈아)를 믿고(즉 더러워져 있던 옛 사람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씻어지게 허용하고 메시야를 옷입는자), 세상과 구별되어 자신을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 거룩한 제물로 드리는 것입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아버지께서는 위선자들과 구별되는 진리 안에서 사는 참된 경배자를 찾으십니다.

 

요 4:23 그러나 참된(trueG228) 경배자들이(worshipersG4353) 아버지께G3962 영(spiritG4151)과 진리로(in truthG225) 경배드릴G4352 때가G5610 오나니G2064 바로 지금G3568이라G2076. 이는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경배드리는 그런 자들을 찾으심이니라G2212..

 

믿음

믿음이 없이는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으며여호와(야훼 / 야웨)께 나아가는 자들은 먼저 그분을 믿고 의지해야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는 그분을 부지런히 추구(追求)하는 자들에게 보수하시는 분이십니다.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엘로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賞)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찬미(讚美)/ 감사(感謝)/ 순종(順從)/ 증언(證言) / 신실한 기도

 13:15 이러므로 우리가 그분으(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of praiseG133) 제사를(the sacrificeG2378하나님(엘로힘)께 드리자(let us offer G399) 이는 그 이름을G3686 증거(證據)하는G3670 입술의G5491 열매G2590니라 16 오직 (善)을 행(行)함과 서로 나눠 주기를 잊지말라 이같은 제사(祭祀)는 하나님(엘로힘)이 기뻐 하시느니라

14:2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不義)를 제하시고 선()한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시 141:2 나의 기도(祈禱)가 당신(주)의 앞에 분향(焚香)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드는 것이 저녁 제사(祭祀)같이 되게 하소서

 

시 50:14 하나님(엘로힘)께 감사(感謝)의 제사(祭祀)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분께 네 서원들을 갚으라.

시 107:22 감사(感謝)제를 드리며 노래하여 그 행사를 선포할지로다

 

5:2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하나님(엘로힘) 앞에 향기로운 냄새를 내는 제물과 희생으로 드린 것같이 너희도 사랑 안에서 행하라.

이 말씀은 은유를 통해 그리스도(마쉬악)의 전적 순종, 수난 및 죽음을 의미합니다.

빌 4:18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香氣)로운 제물(祭物)이요 하나님(엘로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벧전 2:3 너희가 주(아도나이)의 인자(仁慈)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G593  하나님(G2316 야훼G2962 / H3068)께는 택하심을 입은G1588 보배로운G1784  G2198 돌이신G3037예수(그분)에게 나아와 너희도  돌같이 신령한G4152 집으로G3624 세워지고G3618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 말미암아 하나님(엘로힘)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G4152 제사를G2378 드릴 거룩한G40 제사장이G2406 될찌니라.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G1588 족속이요G1085 왕같은G934 제사장들이요G2406 거룩한G40 나라요G1484 그의 소유G4047G1519  백성이니G2992 이는 너희를 어두운G4655데서 불러 내어G2564 그의 기이한G2298 빛에G5457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G703 선전하게G1804 하려 하심이라

 

높은 도덕 수준 / 순결한 몸

 12:1  그러므로(thereforeG3767) 형제들아(brethrenG80) 내가(I beseechG3870 ) 하나님(엘로힘)의 모든 자비하심(merciesG3628)으로(byG1223)너희를(youG5209) 권하노니(I beseechG3870) 너희(yourG5216) 몸을(bodiesG4983) 하나님(엘로힘)이 기뻐하시는(acceptableG2101) 거룩한(holyG40) (a livingG2198) 제사로(sacrificeG2378) 드리라(that ye presentG3936 ) 이는 너희의( which is yourG5216) 드릴 영적(reasonableG3050) 예배니라(serviceG2999)

 

이스라엘의 하나님(엘 H410 샤다이G3841),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나아가는 믿는 자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받으시고 기뻐하실 수 있는 이러한 영적 제물을 가지고 나아가야합니다. 세상에서 당신의 생명보다 더 귀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의 구원자 예수(야슈아 / 예슈아 )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여러분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습니다. 이제는 여러분들이 해야 할 일을 하십시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히음 민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워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3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히음 25 야에르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이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히음 민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이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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